내가 데이블(Dable)을 떼어낸 이유 3가지
티스토리에서 수익을 내는 방법은 애드센스, 애드핏, 데이블이 있습니다. 3개 모두 광고를 달고 내는 광고 수익입니다. 광고 이외의 수익을 창출하는 방법은 아프리카의 별풍선 같은 기능이 있었다가 너무 인기가 없어서 사라졌습니다. 아직도 블로그 서비스는 공짜라는 인식이 강하고 이 인식은 깨지지 않을 겁니다. 사실 블로그 서비스에 제공하는 정보들은 저질 정보도 참 많지만 고급진 정보도 많습니다. 그러나 돈을 받을 방법이 없다보니 점점 저질 콘텐츠만 올라갈 수 밖에 없습니다. 저만해도 네이버 블로그, 티스토리, 여기 구글 블로그를 운영하지만 가장 심혈을 기울이는 블로그는 티스토리 그 다음이 구글 블로그이고 네이버 블로그는 광고 수익이 너무 적어서 대충 운영합니다. 당연히 콘텐츠 질은 가장 떨어집니다. 뭐 잘 써도 상위 노출이 안되는데 열심히 하고 싶지도 않습니다. 게다가 광고 수익이 들쑥 날쑥합니다. 갈피를 못 잡겠네요. 데이블이 안 좋은 점 3가지 데이블(dable)은 티스토리의 상단, 중간, 하단에 달 수 있는 테이블형 광고입니다. 그레서 데이블으로 이름을 붙인 것 같네요. 데이블은 많은 언론사에서도 가끔 볼 수 있습니다. 초기에는 저도 데이블을 잘 애용했습니다. 수익도 꽤 좋았으니까요. 그러나 지금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수익이 너무 적게 나옵니다. 1. 무효 클릭이 과도하게 많다. 데이블의 광고 수익은 초기에는 꽤 많았지만 1년도 안 지나서 수익이 쭉쭉 내려가기 시작합니다. 일 방문객은 항상 비슷했지만 데이블 광고 수익은 초기 10만원을 넘던 것이 매월 3만원 이하로 떨어졌습니다. 이유는 무효 클릭입니다. 데이블은 무효 클릭에게는 광고비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무효 클릭 기준은 데이블이 정하는데 너무 광고를 짧게 보거나 오클릭을 잡아내서 광고비를 지불하지 않습니다. 당연한 일이죠. 그래야 광고주도 광고 효과를 볼 수 있으니까요. 그런데 무효 클릭 율이 5% 이내면 이해를 하지 이건 뭐 30%까지 치솟아 올라가니 신뢰도도 떨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