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티파이 애플 앱스토어에서 결제를 중단하다

스포티파이는 세계적인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로 한국에서도 점점 인기를 끌어 올리고 있습니다. 스포티파이의 인기는 추천 음악이 아주 좋습니다. 그런데 이 스포티파이가 앱스토어에서 결제를 중단하는 사태가 펼쳐졌네요. 

스포티파이가 앱스토어에서 결제를 중단한 이유

스포티파이가 앱스토어에서 결제를 중단

이미 사태는 벌어졌습니다. 애플 앱스토어에서 스포티파이 정기 결제를 계속하고 있는 분들에게는 날벼락 같은 소식이지만 스포티파이는 애플 앱스토어에서 정기 구독 결제를 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이미 메일을 통해서 사용자들에게 알렸습니다. 


앱스토어에서 결제를 하던 분들은 신용카드와 페이팔 등의 결제 수단으로 이전하라는 메시지가 표시되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이런 메시지가 나갔습니다. 
지난 2년 동안인 2014년 6월부터 2016년 5월까지 2년 동안 앱스토어를 통한 가입 및 정기 결제를 진행했습니다. 이때 애플 앱스토어를 통해서 가입하고 정기 결제를 한 분들은 이후에도 꾸준히 앱스토어에서 결제가 가능했지만 2023년 7월 5일부터 순차적으로 앱스토어 경유 결제를 중단하고 다른 결제 수단으로 갈아타야 한다는 메시지입니다. 


스포티파이가 앱스토어에서 결제를 중단

이유는 예상 하셨을 겁니다. 애플 앱스토어가 애플 세금이라고 하는 과도한 수수료인 무려 15~30%의 수수료를 내야 합니다. 너무 심한 수수료죠. 애플은 앱스토어 운영하고 보안 신경 쓰고 등등의 이유를 대고 있지만 그럼에도 너무 비싸요. 

이걸 구글스토어가 따라하고 있고요. 그래서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웹툰 등등은 웹페이지에서도 결제가 가능해서 결제는 웹에서 하고 사용은 앱에서 하는 좀 더 번거럽지만 우회해서 싸게 사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스포티파이는 이런 과도한 수수료 정책으로 인해 경쟁 서비스인 애플 뮤직 월 사용료보다 스포티파이 월 사용료가 더 높아졌고 이는 독과점 금지에 위반된다면서 유럽위원회에 고소를 했습니다. 티스토리도 플랫폼 갑질로 저같은 사용자들이 이탈하고 있는데 왜 이리 미래를 못 보는지 모르겠어요. 

플랫폼 갑질을 막을 수 있는 곳은 공정위인데 공정위에 티스토리 고발했는데 1주일이 되어도 답변도 안 오네요.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소니 무선 이어폰 WF-1000XM4 한쪽 배터리 광탈 문제 평생 무상 교체 가능

삼양렌즈 유일한 AS센터 남대문 삼정사 방문기

35mm 필름 1장에 2장의 사진을 찍을 수 있는 코닥 Ektar H35N 하프 프레임 필름 카메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