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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의 목표가 티스토리 서비스 중단이 아니고서는 설명하기 어려운 행동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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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카카오라는 회사를 무척 싫어합니다. 한국에서 발생한 IT 기업 중 최악이 아닐까 합니다.  이유는 많습니다.  김범수 의장을 비롯한 측근들의 도덕적 해이 김범수 의장은 아주 비도덕적인 인물입니다. 이분은 자신의 자녀들에게 카카오의 지주회사격인 케이큐브 홀딩스에 아들과 딸을 취업시켜서 승계 작업 을 했다가 언론에  걸렸습니다. 아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카카오가 가장 잘하는 일은 자사의 주요 서비스를 분할 상장하는 것과 여러 스타트업 기업을 인수 합병하는 겁니다.  지금까지 100개가 넘는 자회사를 거르려서 몸집을 키웠다가 최근 자회사 50% 이상이 적자 전환되자 카카오 주가가 15만원까지 갔다가 5만원도 겨우 턱걸이를 하고 있습니다. 재벌들이 수십 수백개의 계열사를 거느릴 수 있는 이유는 지주 회사의 지분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죠. 이 케이큐브홀딩스는 카카오의 지주회사로 여기 지분을 가지면 카카오를 좌지우지 할 수 있습니다. 이런 회사를 김범수 의장의 처낭인 형인우가 수년 간 맡았습니다. 이 회사에는 김범수 의장의 부인인 형미선씨도 등기 임원에 있었습니다. 이외에도 김범수 의장의 두 자녀인 아들과 딸이 재직을 합니다. 전형적인 낙하산 인사죠. 이게 걸리자 김범수 의장은 사회 환원화겠다면 재산을 사회에 환원하겠다고 발표합니다. 도둑이 걸리니까 훔치던 걸 내놓겠다는 발상과 다를 게 없습니다.  그렇게 내놓겠다는 걸 주가 하락기가 아닌 상승기에 내놓던가 조금씩 내놓아야지 주가 하락기에 내놓다보니 카카카오 주가는 더 가파르게 떨어졌습니다.  이외에도 카카오페이에 있던 신원근 대표이사가 카카오 대표이사로 옮기다가 자신이 보유하고 있던 스톡옵션을 행사해서 먹튀 논란이 있었고 결국 카카오 대표이사에 오르지 못합니다. 보고 있으면 드라마로 써도 될만큼 80~90년대 대한민국 재벌들이 했던 행동을 그대로 따라하고 있습니다. 이런 회사는 망해야 합니다.  문제는 이런 것도 모르고 삼성전자와 함께 국민들이 가장 많은 주식을 가지고 있는 회사가 카카오입니다. 국민주 반열에 올랐는데

카메라를 구입하기 전에 가장 먼저 체크해야 할 건 내 사진 취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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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아침 뉴스 기사를 보니 삼성전자 갤럭시S23이 2억화소의 카메라를 가지고 있는데 왜 2400만 화소의 카메라를 사느냐는 기사를 봤습니다. 전형적인 카알못 기자의 기사죠. 카메라 잘 모르는 사람들이 아직도 화소수로 카메라가 좋고 나쁘고 최신이고 구식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는 아주 아주 잘못된 생각입니다.  이 생각이 맞을 때도 있었죠. 2008년 전후로 나오던 카메라들은 500만 화소 카메라도 많았으니까요. 당시는 500만 화소도 대단히 큰 해상도를 가진 카메라라고 했으니까요.  그리고 매해 600만 화소, 800만 화소, 1000만 화소 등등 화소수가 증가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최종 종착지인 2400만 화소에서 대부분의 카메라는 화소수가 증가하지 않고 10년 째 2400만 화소가 표준 화소수가 됩니다. 이유는 2400만 화소 이상은 많이 필요로 하지 않고 화소수가 올라가면 파일 용량도 올라가서 일상적으로는 2400만 화소가 최적의 화소라서 2400만 화소에 머무릅니다.  3200만 화소 카메라도 가끔 나오지만 3000만 화소 이상은 확대 크롭 작업을 많이 하는 스튜디오 사진작가 분들에게 필요한 화소라서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상황이 이런데 2억만 화소 카메라가 더 좋다고 하는 기자의 생각은 옳은 생각이 아닙니다. 2억 화소 스마트폰 카메라는 화소수만 높고 화질은 여전히 스마트폰 수준인 카메라일 뿐입니다.  카메라 화질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건 이미지센서 크기 2억 화소 스마트폰이 카메라보다 더 좋다는 주장을 하는 분들은 나 카메라 잘 몰라요!라고 하는 말과 똑같습니다. 카메라 좀 만져보면 알죠. 사진 화질은 이미지센서 크기가 가장 큰 영향을 준다는 것을요.  제가 최근에 인생 최초로 풀프레임 이미지센서를 사용하는 풀프 미러리스를 샀습니다. 사고 난 후 바로 깨달은 건 이렇게 화질 차이가 난다고? 할 정도로 확실히 큰 차이가 납니다. 특히 인물 사진 찍어보면 배경 흐림 능력도 더 좋고 초점 맞은 영역도 좀 더 해상력이 좋습니다. 다만 풍경 촬영에서는 큰

빛으로 통신하는 Li-Fi가 드디어 IEEE 802.11bb 기술 표준 규격을 만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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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통신의 시대입니다. 우리는 다른 사람과 끊임없이 통신을 합니다. 사람하고만 하는 것은 아니고 사물하고도 통신을 하는 시대입니다. 데이터는 유선으로 전송하는 것이 빠르고 싸지만 무선 데이터의 편리성 때문에 점점 무선 통신 기술과 속도가 빨라지고 있습니다.  빛으로 통신하는 라이파이(Li-Fi) 무선 통신의 대명사는 와이파이와 LTE망이라고 하는 이통사망이 있습니다. 두 무선망은 상호보완재로 활약하면서 우리에게 무료 또는 유료 데이터 전송을 해줍니다. 사실 와이파이도 유선망 기반이기에 무료라고 하긴 어렵죠. 다만 여러 사람이 동시에 사용할 수 있고 스마트폰에서는 와이파이망을 연결해서 사용하면 무료라서 무료라는 인식이 큽니다.  이통망이나 와이파이나 진동을 통해서 데이터를 전송하는 라디오 방식의 무선 전송을 합니다. 아무나 받으라면서 주변으로 마구 데이터를 뿌리는데 이중에서 데이터가 필요한 사람에게 좀 더 집중적으로 뿌려줍니다. 문제는 마구잡이로 뿌리다 보니 보안에 취약합니다. 물론 와이파이 무선 데이터 보안 시스템이 있고 암호화 전송 방법도 있습니다. 데이터 전송할 때 다른 사람이 중간에 감청을 해도 암호화 하기에 좀 더 안심할 수 있지만 그 마저도 뚫을려고 하면 뚫어 버릴 수 있는 것이 문제입니다.  그리고 암호화 하지 않고 전송되는 무선 와이파이 데이터도 많아요. 이통망이 그나마 보안에 좀 더 강한데 그래서 모바일 신용카드 결제할 때나 삼성페이, 엘지페이 사용할 때는 와이파이가 아닌 이통망으로 접속해야 결제가 이루어집니다.  Wi-Fi의 최대 단점은 보안입니다. 이런 보안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새로운 무선 통신 방법으로 뜨고 있는 것이 Li-Fi입니다. 이 라이파이는 10년 전부터 거론되는 기술입니다.  우리가 사용하는 빛은 전구로부터 오는 빛이 많죠. 이 전구는 계속 켜 있는 것 같지만 아닙니다. 끊임 없이 깜박거립니다. 그 깜박거림의 속도가 눈이 인식하지 못할 정도로 빨라서 우리가 인지하지 못하는 것이죠. 이 깜박임의 속도와 셔터 속도가 동기화 되면 나

라이트룸 클래식에서 텍스트 및 이미지 워터마크 넣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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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진을 취미로 하시는 분들은 가장 먼저 하는 것이 카메라를 구입하는 것이죠. 그리고 사진 촬영을 열심히 합니다. 그렇게 촬영한 사진을 사이즈만 줄여서 SNS나 블로그에 올리는 분들이 참 많습니다. 그런데 사진의 30% 이상은 후보정에 있습니다. 사진은 다듬어야 완성이 됩니다. 카메라는 아직도 능력이 많이 부족해서 후보정으로 다듬어야 맛있는 사진이 됩니다.  사진 후보정 도구의 최고봉은 어도비사의 라이트룸입니다. 이중에서 좀 복잡하지만 기능이 많은 라이트룸 클래식을 사용하시면 정말 다양한 후보정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무료는 아니고 월 11,000원을 내고 포토그래피 플랜을 신청하면 이용할 수 있습니다. 사진을 꾸준히 촬영하신다면 좀 가격이 비싸더라도 이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 라이트룸에는 여러가지 종류가 있는데 이중에서 라이트룸 클래식이 가장 기능이 많고 복잡합니다만 좋은 기능이 참 많습니다. 그중 하나가 워터마크입니다. 요즘 많은 분들이 사진을 훔쳐서 자신의 블로그에 올리는 분들이 많죠. 물론 인식들이 달라져서 다른 사람이 촬영한 사진을 함부로 이용하는 사람들은 줄었지만 그럼에도 막 이용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런 이미지 도둑질을 막기 위한 가장 원시적이지만 강력한 도구가 워터마크입니다. 사진에 내 인장을 찍어서 내 것이라고 표시하는 것이 워터마크입니다. 워터마크라는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내 인장이 너무 크게 드러나면 사진에 영향을 주기에 투명하게 하거나 구석에 찍어서 사진 보는데 방해가 덜되게 하는 방식으로 사용합니다.  라이트룸에는 워터마크를 넣는 기능이 있습니다. 이전에는 포토샵에서 한땀한땀 넣어야 하는데 이제는 라이트룸에서 한번 설정하면 자동으로 워터마크를 넣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라이트룸 클래식에서워터마크 넣는 방법 위 사진 오른쪽 중간에 보면 제 퍼비콘이 있습니다. 이런 걸 이미지 워터마크라고 하죠. 보통 자신의 인장을 이용하기도 하는데 전 저 이미지가 제 블로그 퍼비콘이라서 박아 넣었습니다. 이렇게 되면 저 사진을 가지고 다

월 천 번다고 강의하는 블로그 강의에 속으면 안 되는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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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스토리 블로그 경력 16년입니다. 그런데 이 구글 블로그에 글을 올리고 있습니다. 티스토리가 자체광고로 광고 수익의 50% 이상 강제로 가져가는 바람에 여기로 피신을 하고 있습니다. 매일 쓰면서 이렇게 조악한 에디터가 다 있을까 할 정도로 에디터가 정말 저질이네요. 비새고 물 안 나오는 누추한 곳이지만 티스토리 같은 악덕 건물주가 있는 곳에서 빠져 나오는 것이 현명하다고 봅니다. 다만 포장 이사가 불가능해서 그냥 새로 시작하고 있습니다.  매월 천만원 번다는 블로그 강의 광고에 속지 마세요.  요즘 티스토리 블로그로 월 천만원 벌 수 있다는 블로그 강의가 눈에 많이 띄입니다. 단도직입적으로 말해서 불가능한 건 아니지만 월 천만원 벌 수 있는 사람은 0.1%에서 0.01% 일 정도로 거의 불가능합니다.  가능한 사람도 조건이 있는데 1. 글을 아주 잘 쓰는 사람 2. 블로그에 대한 지식이 풍부하고 자신만의 콘텐츠가 있는 사람 3. 블로그 강의 듣지 않고 자신만의 노하우를 가진 사람 이런 사람이 아니면 월 100만원 벌기도 쉽지 않습니다.  월 천만원 이상 벌려면 자신만의 노하우가 있어야 합니다. 이 노하우는 친한 친구 빼고는 알려줘서는 안 되는 노하우입니다. 그래야 그 노하우를 이용해서 꾸준히 돈을 벌 수 있습니다. 그것도 이 바닥의 생리와 변화에 바로 바로 적응해야 능력도 있어야 합니다. 이 바닥이 워낙 변화가 심하고 애드센스 운영하는 구글이나 티스토리의 변덕이 심해야죠.  네이버 검색 언제 알고리즘 변할지 모르니 수시로 연구하고 분석하고 대비하고 적응해야 합니다. 이걸 초보가 절대 못합니다. 왜냐하면 강의를 들어서 쉽게 입문할 수 있어도 그 이상의 내용을 강의로 하기 어려우니까요. 각자 노력하고 1년 이상 운영하면서 얻을 수 있는 노하우입니다. 그것도 똑똑하고 체계적이고 끈기가 있어야 합니다.  생각해 보세요. 이런 노하우를 블로그 강의로 알려준다고요? 미치지 않고서는 그걸 강의로 하지 않습니다. 강의로 한다고 해도 강의료가 월 500은 내야 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