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스트 무버를 외친 현대자동차의 유니휠 전기차 구동장치
한국은 모든 산업이 산업화가 느렸습니다. 그래서 빠른 추격자 전략으로 모든 선진 산업을 따라하기로 성장했습니다. 개발도상국은 기술력이나 자본력이 딸리기에 따라하기로 시작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게 열심이 빠른 추격자 전략으로 선진국 문턱이 되자 따라 잡을 선진 기업과 산업이 줄기 시작합니다. 그럼 전략을 수정해서 빠른 추격자 대신 기술을 선도하고 가장 먼저 움직이는 '퍼스트 무버'가 되어야 합니다. 퍼스트 무버가 되고자 하는 현기차의 요즘 행보 요즘 현기차를 보면 정말 다양한 기술을 시도하고 선도하고 있구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왜냐하면 정말 흥미로운 기술들을 가장 먼저 선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전기차 시장에서는 테슬라 다음으로 미국에서 잘 팔리고 있고 그 결과로 현대자동차 그룹은 14년 만에 삼성전자를 따돌리고 올해 가장 많은 영업이익을 낸 국내 기업이 되었습니다. 현대자동차 선행기술연구원에서는 미래 선도 기술이 될 수 있는 독특한 기술 하나를 어제 선보였습니다. 이 기술은 완성된 기술은 아니고 넘어야 할 산이 꽤 있지만 작동이 가능하다는 것까지 확인한 상태에서 세상에 공개되었습니다. 바로 유니 휠입니다. 이 기술을 보면서 현대자동차가 정말 다양한 기술을 시도하고 있구나를 깨닫게 되었네요. 보통 이런 새로운 기술은 전자 회사들이 해야 하지 않나 할 정도로 기술 발전 속도가 아주 빠른 전자 회사들은 이런 행사가 없고 자동차 회사가 하네요. 그런면에서 삼성전자와 LG전자의 미래 기술에 대한 공개와 시연은 거의 안 보이네요. 사실 한국전자전이나 월드IT쇼 같은 대규모 IT 전시회가 있지만 올해는 그 어떠한 신기술도 보지 못했네요. 이러니 삼성전자가 개혁성이 떨어지고 몰락하는 느낌이 드나 봅니다. 반면 현기차는 전기차를 앞세워서 미국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고 매출과 영업이익은 작년을 넘어섰습니다. 자동차 회사가 태양광 발전을 연구하고 셀프 복원이 되는 외장재를 연구하고 복사열을 이용한 냉난방 시스템을 만들고 있습니다. 이런 연구는 현대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