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는 잡블로그가 아닌 전문가 블로그로 꾸준히 운영해야 하는 이유
블로그를 시작하면 첫 번째 고민이 무엇을 쓸까입니다. 원래 블로그는 웹 로그의 준말로 인터넷 일기장입니다. 그러나 블로그에 글을 쓰면 돈을 번다는 논리가 커지면서 저를 포함 대부분의 블로거들은 자신의 일상을 기록하는 공간은 SNS로 돌리고 검색 엔진에 정보를 공급하고 대신 애드센스나 애드포스트를 통해서 수익을 얻고 있습니다. 블로그는 잘 하는 것, 잘 아는 것, 관심있는 걸 써라 직업을 선택할 때 좋아하는 것보다 잘 하는 걸 선택해야 합니다. 좋아하는 건 취향이라서 언제 변할지 모르지만 잘 하는 건 남들보다 잘 하는 건 평생 잘 합니다. 그걸 직업으로 삼으면 평생 돈을 벌 수 있습니다. 블로그도 마찬가지입니다. 잘 하는 것, 내가 잘 아는 분야의 글을 써야 합니다. 내가 전문가라면 블로그로도 쉽게 돈을 벌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의 전문가들은 시간이 없죠. 이런 블로그를 운영해서 푼돈을 벌지 않습니다. 그 시간에 자신의 일에 더 집중하죠. 실제로 많은 병원, 변호사, 세무사들의 블로그들은 그들이 운영하는 게 아닌 외주업체가 운영을 합니다. 그래서 블로그는 전문적인 정보가 생각보다 많지 않고 그나마 IT쪽 같이 인터넷 작업을 많이 하는 분들이 전문적인 글들을 잘 쓰고 양도 많습니다. 블로그는 내가 잘 아는 분야의 글을 써야 사람들이 이 사람은 전문가구나 하고 글을 집중해서 읽고 오래 읽습니다. 블로그 평판을 좌우하는데 가장 중요한 지표는 체류시간으로 내 블로그에 와서 얼마나 오래 머물다 가는지가 아주 중요합니다. 네이버, 구글, 다음 검색엔진은 블로그 글 체류 시간을 체크해서 체류시간이 긴 글을 검색 상단에 노출을 시켜줍니다. 체류 시간을 늘리려면 전문적인 글을 써야 하는데 이러려면 내가 잘 아는 분야의 글을 꾸준히 써야 합니다. 잘 아는 분야가 없으면 차선으로 좋아하는 분야의 글을 써야죠. 여러 주제의 글을 남발하다 보면 잡블로그로 낙인 찍힌다 블로그를 검색 엔진에 등록할 때 카테고리를 등록합니다. 이게 바로 검색 엔진이 한 가지 주제의 글을 꾸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