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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지도의 업데이트를 하지 않아서 자동차 사망 사고로 구글이 제소 당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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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지도는 국내에서도 점점 사용자가 늘어가고 있지만 해외에서는 더 많이 사용합니다. 세계 지도 앱 중에 가장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구글 지도의 기능성은 한국의 네이버 지도, 카카오 지도를 뛰어 넘어서고 있지만 글로벌 스탠다드라서 한국에 맞는 지도 서비스를 바로 바로 선보이지는 못하네요.  이 구글 지도가 자동차 사망 사고의 책임으로 제소를 당했네요 구글지도 업데이트를 하지 않아서 자동차 사고가 나다 미국은 소비의 나라이자 소비자의 나라입니다. 제조사가 제조물의 책임을 제조사가 증명하지 않으면 소비자에게 보상금을 줘야 합니다. 반대로 한국은 급발진 사고 원인을 소비자가 증명해야 하는 아주 소비자를 소모품 취급을 하는 나라입니다.  그래서 미국에서는 기업들이 가끔 소송으로 거액의 소송 비용을 지불하기도 하죠. 이 구글이 최근 자동차 사고 책임 원인으로 제소를 당했습니다.  2022년 9월 Paxson씨는 주말 캠핑 여행을 계획했으나 비가 내려서 친구네 집에서 홈파티로 바뀌었습니다. 이날 딸의 9세 생일과 딸 친구 아들 생일파티도 있었습니다. 생일 잔치를  마치고 딸들과 아내를 먼저 보낸 후에 청소를 돕기 위해서 혼자 남았습니다. 그렇게 청소를 다 돕고 혼자 노스캘롤라이주 히코리 집으로 향했습니다. 구글 지도 네비를 보고 달리던 차량은 끊어진 다리인지 모르고 달리다가 6미터 아래 하천으로 추락했고 안타깝게도 Paxson는 사망했습니다.  Paxson씨는 히코리에 이사온 지 얼마 지나지 않아서 현지 길에 익숙하지 않았습니다.  이 스노우 크리크 다리는 아주 작은 다리로 2013년 붕괴되었습니다. 다리가 붕괴되면 당연히 고쳐야죠. 그런데 고치지 않고 초기에는 바리케이트가 설치되어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 바리케이트도 2년 전에 사라졌습니다.  혹자는 구글이 이걸 어떻게 책임지냐고 할 수 있습니다. 아닙니다. 히코리 주민은 2020년 9월에 구글 지도의 수정 제안 기능을 사용해서 스노우 크리크 다리가 끊어졌다고 알렸습니다. 2020년 11월이 되어도 수정이 되지 않

포털 다음 검색 광고에 카카오 애드핏 대신 구글 애드센스를? 사업 포기하는 건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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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 서비스는 하나 둘 망해가고 있습니다. 최근 들어 성공한 서비스가 거의 없어요. 카카오 엔터가 잘나가는 것 같지만 해외 유명 웹소설 플랫폼 집어 먹다가 엄청난 적자를 냅니다. 2021년 5억 1천만 달러에 북미 웹툰 플랫폼 타파스를 인수하고 4억 4천만 달러를 주고 북미 웹툰 플랫폼 래디쉬를 인수 했다가 엄청난 적자를 봅니다.  둘을 합쳐서 무려 1조 원을 주고 인수합니다. 1조가 누구집 강아지 이름도 아니고 엄청난 돈을 들여서 인수를 합니다. 아마도 일본에서 피코마라는 웹툰 플랫폼 인수하고 엄청난 수익을 내자 이에 고무되어서 북미 시장까지 카카오 웹툰을 넣으려고 했나 봅니다. 그러나 싹 말아 먹었죠.  타파스와 래디쉬라는 웹소설, 웹툰 플랫폼을 인수해서 타파스엔터로 합병한 후에 지난해 491 매출과 당기순손실 2282억원을 기록했습니다. 1조 들여서 1년 만에 약 2천억 적자를 내는 기적의 적자를 기록합니다. 이런데도 SM 엔터 인수에  1조 2,500억 원을 태웁니다. 김범수와 그 친구들이 다 말아 먹고 있는 기업 카카오 15층까지 올랐던 카카오는 2023년 9월 21일 현재 무려  4만 5천원까지 떨어졌습니다. 고금리 때문이라고 하기엔 네이버보다 더 떨어졌네요. 카카오의 주가 하락은 하는 사업마다 다 말아 먹고 있기 때문입니다. 더 문제는 희망도 없다는 겁니다. 미래가 안 보입니다.  오로지 카톡 연동 서비스만 내놓고 있는데 카톡 사용자가 줄면 모든 것이 붕괴되는 구조입니다. 그래서 다양한 사업을 시도해야 하는데 카카오의 양대 축인 카톡과 포털 다음 중에 포털 다음이 붕괴되고 있습니다. 이미 검색 점유율이 3% 이하로 추락한지 오래되었고 이 추락은 더 심해질 겁니다.  포털 다음 검색은 그냥 없어지는 것이 낫겠다 싶을 정도로 엉망진창이 되었습니다. 다만 포털 다음은 견조했습니다. 포털 다음을 찾는 이유는 검색 보다는 뉴스 댓글 보러 뉴스 보러 오는 40,50대 분들이 많은데 이 분들이 요즘 떠나고 있습니다.  카카오가 악성댓글이나 포털의 댓글 논란

네이버 검색의 낮은 신뢰도를 타개할 내돈내산 기능 과연 성공할 수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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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돈내산 이란 내 돈 내고 내가 산 제품이라고 말의 준말입니다. 이 말이 나온 이유는 블로그 제품 리뷰 중에 돈을 받거나 제품을 무상 제공 받아서 작성한 리뷰가 너무 많다 보니 사람들이 내돈내산이라는 제목을 달고 리뷰를 올리고 있습니다.  그러나 내돈내산의 그 리뷰가 진짜 내돈내산인지 알 수가 없습니다. 블로거의 양심에 맡겨야 하는데 워낙 이 블로거들이 비양심적인 블로거들이 많다 보니 100% 다 믿을 수가 없습니다. 그리고 내돈내산하는 분들 대부분은 블로그에 리뷰를 올리지 않습니다. 아무런 댓가가 없는데 내가 산 제품을 리뷰해서 올리는 사람은 드물고 올리는 글 내용을 봐도 대충 적은 글들이 많습니다. 홍보 리뷰가 무조건 나쁜 것은 아닙니다. 홍보 리뷰라고 해도 제품에 대한 정보를 빼곡히 담고 장점과 단점 다 담으면 지적할 게 없습니다. 그럼에도 우리는 홍보 리뷰라고 하면 감안해서 읽으면 됩니다. 내가 원하는 정보만 보면 되고 정말 궁금하거나 실제 사용 소감이 궁금하면 비밀 댓글로 물어보면 됩니다.  이렇게 내돈내산 리뷰도 신뢰가 떨어지자 네이버가 새로운 기능을 만들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내돈내산 기능 추가 오늘 네이버 블로그에 접속하면 이런 공지 사항이 뜰겁니다. 갑자기 내돈내산 동의를 하라고 하네요. 이게 뭔가 했습니다.    동의를 누르니 네이버 블로그 에디터 오른쪽 끝에 내돈내산이 있네요. 눌러보니 네이버쇼핑에서 산 내가 산 제품들이 뜨네요. 네이버 블로그로 번 돈으로 네이버 쇼핑을 가끔 하는데 이 제품을 리뷰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 되었네요.  또한 네이버페이로 구매한 공연, 전시회 리뷰도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내돈내산은 네이버 쇼핑에서 산 제품만 리뷰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게 성공할까요? 네이버 블로그 내돈내산 기능이 실패할 수 밖에 없는 이유 3가지  1. 네이버 쇼핑 사진, 동영상, 글 리뷰가 있는데 굳이 네이버 블로그에 할 이유가 없다 네이버 쇼핑을 이용하고 텍스트 간단 리뷰를 하면 50원 사진이나 동영상까지 같이 올리고 리뷰를

구글 블로그는 네이버 검색과 구글 검색에서 언제 제대로 색인을 해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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쉽지 않습니다. 정말 예상보다 더 어렵네요. 아니 어려운 건 아니고 이정도로 홀대할 줄은 몰랐습니다. 티스토리 자체광고 사태 이후 구글 블로그를 시작했습니다. 구글 블로그는 정말 불편한 것 투성이입니다. 이미지 업로드도 불편하고 이미지 편집기는 아예 없습니다. 블로그 에디터가 20년 전 느낌의 구닥다리 에디터입니다. 이게 표준이라고 하지만 너무 불편하네요.  맞춤법 검사기도 없고요. 특히 사진 업로드한 후 사진 사이즈를 내가 지정해 줘야 합니다. 그럼에도 익숙해지고 있습니다. 익숙해지니 불편해도 맞춰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제가 이 블로그를 본격적으로 운영하지 않은 이유는 글을 써도 구글 검색, 네이버 검색에서 제대로 노출이 안 됩니다.  운영한지 3개월이 다 되어가는 구글 블로그 네이버, 구글 검색에 노출이 잘 될까? 2023년 7월 5일부터 9월 19일 오늘까지 총 78개의 글을 올렸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광고가 붙을 정도로 일정 수준 이상의 글을 쓰고 있습니다. 애드센스 고시가 어렵다고 하지만 글 좀 잘 정리해서 쓰면 쉽게 통과 가능합니다.  애드센스 고시 보다 더 어려운 것이 검색 노출입니다. 여기서 검색 노출이라고 함은 검색 상위 노출이 아닙니다. 그냥 검색에 걸리게 하는 걸 말합니다. 검색에 걸려야 상위 노출을 하던 말던 하죠. 그럼 검색 노출이 잘 될까요? 7월, 8월 그리고 9월 중순이니 약 2달 14일 정도 지났네요. 보통 3개월 이상 지나야 구글 블로그가 네이버나 구글에 노출이 된다고 하는데 진짜인가 살펴봤습니다.  네이버 검색은 색인은 되지만 노출은 잘 안 된다 구글 블로그는 네이버 검색에서 노출되려면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에 등록해야 합니다.  7월 초에 등록했는데 꾸준히 색인 안되고 있었습니다. 각종 오류가 뜨고 색인은 10개 정도 밖에 안되고요. 그러다 8월 29일 갑자기 60개까지 색인이 올라갔습니다. 색인이 확 느네요. 드디어 검색에 노출 되나 했네요.  지난 2달 간 매일 같이 구글 블로그 글 발행할 때마다 바로 바로 네이버

네이버 애드포스트가 구글 애드센스를 이길 수 없는 이유 3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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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글 바로 위 광고 보이시요? 이게 가장 수익이 많이 나오는 포스트 상단광고입니다. 이거 구글 애드센스에서만 볼 수 있어요. 네이버 애드포스트에는 없는 광고죠. 이게 두 광고의 가장 큰 차이입니다.  네이버 애드포스트는 구글 애드센스 때문에 태어나다 요즘 네이버나 티스토리 블로그 시작하는 분들은 잘 모르실거에요. 블로그로 돈 벌 수 있는 시스템이 구축된 것이 2006년부터입니다. 2006년 구글이 애드센스라는 콘텐츠 생산자에게 돈을 제공하는 광고 수익 서비스인 애드센스를 런칭합니다.  글과 사진을 올리면 돈을 준다? 아주 아주 획기적인 시스템입니다.  사실 블로그 운영하는 사람들이 광고 수익이 없을 때는 블로그는 일기장이었어요. 그냥 자기 일상 촬영해서 올리는 도구였죠. 그 마저도 사진 하루 업로드 용량이 놀라지 마세요 하루 10MB라서 사진을 하루에 못 올리고 이틀에 걸려서 올리기도 했어요. 당시 디카가 500만 화소, 1000만 화소 이랬거든요. 그런데 네이버 블로그가 유일했는데 하루 업로드 용량이 10MB로 적었어요.  그러다 티스토리가 2006년 세상에 태어나면서 폭발적인 인기를 끕니다. 티스토리는 사진 업로드 무제한을 선언하고 구글 애드센스라는 광고를 붙일 수 있었습니다. 전 2007년 4월에 입소문을 듣고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2007년 5월에 월 100만 원 이상 수익을 냅니다. 초대박이었죠. 이후 스마트프라이싱을 맞으면서 수익은 들쑥 날쑥합니다.  10년 넘게 구글 애드센스로 수익을 내지만 내가 꾸준히 노력한다고 되는 것이 아닌 네이버 검색, 다음 검색, 구글 검색 알고리즘의 변화에 따라서 애드센스 수익이 날 뛰듯 하니 꾸준한 수익을 내기가 쉽지 않네요.  그럼데도 네이버 애드포스트보다 최소 2배 이상 높습니다. 다만 최근 티스토리 자체광고 사태로 인해서 역전의기미도 보이고 있습니다.  네이버 애드포스트는 2010년 경 탄생한 것으로 기억합니다. 티스토리로 돈을 버는 블로거들이 늘자 네이버는 위기의식을 느끼기 시작합니다. 그래서 구글 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