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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부터 아마존 사이트에서 한국 현대차를 판매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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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온라인 쇼핑몰에서는 별걸 다 팝니다. 음식은 물론 옷, 각종 공산품을 판매하죠. 최근에는 배송이 가능한 물건이 늘어나면서 점점 오프라인 매장들이 줄어들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이건 온라인에서 거의 판매하지 않습니다. 거의라고 한 이유는 한국인가 해외인가 아무튼 잘 기억나지 않지만 이벤트인지 일시적으로 온라인으로 잠시 판매한 적이 있습니다. 바로 자동차입니다.  아마존이 2023년 11월 16일 자동차를 온라인에서 판매한다고 하네요. 그런데 그 자동차 회사가 현대자동차입니다. 뉴스를 보니 14년 연속 국내 영업이익 1위를 기록했던 삼성전자가 올해 2023년은 현대자동차에게 국내 영업이익 1위 자리를 넘겨줄 것이라고 하네요. 그만큼 현기차 요즘 잘 나갑니다. 해외에서 잘 팔리고요. 이게 다 전기차 열풍 때문이죠. 그러나 이 인기는 좀 줄어들 겁니다. 전기차가 생각보다 단점도 많거든요.  배터리 수명이 다 되는 시기에는 불만도 커질 겁니다. 전기차 가격의 70% 정도가 배터리 가격이라고 하잖아요. 그리고 급발진 이슈도 있고요.  아마존 2024년부터 현대자동차 판매하다 아마존 사이트에 공개된 내용 을 보면 아마존은 현대 자동차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고 2024년부터 아마존 사이트에서 현대 자동차를 판매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아마존의 '앤디 제시' CEO는 국제 자동차 전시회인 'LA 오토쇼'에서 현대는 매우 혁신적인 기업이라면서 고객의 일상 생활을 보다 좋고 편리하게 만드는 모습이 아마존의 경영 방침과 일치한다고 말했습니다.  이에 아마존은 현대차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고 수년 동안 함께 개발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네요.  아마존이 단지 아마존 사이트에서 현대차를 판매하는 정도가 아닌 현대의 연구 분야, 제품 엔지리어닝, 고객 참여에 대한 기존 온프레미스 애플리케이션을 아마존의 AWS로 마이그레이션 한다고 하네요.  온프레미스(On-Premises) 라고 함은 기업이나 개인이 자체적인 물리적인 서버나 스토로지나 네트워크 서비스를 가

마이크로소프트사 독자 설계의 AI 특화칩 Maia 100과 Arm 기반 CPU Cobalt 100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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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크로소프트사는 윈도우 O/S와 MS 오피스를 판매하는 소프트웨어 회사이지만 엑스박스 게임기 같은 하드웨어도 만들고 서피스라는 노트북과 태블릿도 만듭니다. 이 마이크로소프트사가 놀랍게도 독자 설계한 AI 특화용 칩과 CPU를 만들어서 11월 15일 어제 발표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사 독자 설계의 AI 특화칩 Maia 100 CPU나 반도체 설계 특히 연산 반도체 칩 설계가 엄청 어려울 것 같지만 아닙니다. ARM 같은 IP를 구매해서 누구나 설계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게 쉽지는 않지만 돈 많은 회사는 마음만 먹으면 만들 수 있습니다. 그래서 마이크로소프트사도 자체 설계의 연산 반도체 칩을 만들었네요.  2023년 11월 15일 마이크로소프트사는 클라우등 컴퓨팅 서비스 Azure를 위해서 만든 AI 특화형 Maia 100을 만들었습니다. 클라우드 서비스 중에 아마존 AWS와 함께 MS사의 Azure도 아주 유명합니다. 한국은 세계적인 클라우드 서비스가 없네요. 이쪽 시장이 미래 성장 가능성이 크지만 네이버도 그렇고 특히 카카오는 다음 인수한 후에 멍청하게도 클라우드 서비스를 가장 먼저 없애는 우(愚)를 범했습니다.  이 MS사의 새로운 먹거리인 클라우드 서비스 Azure를 위한 맞춤형 AI 칩 Maja100는 챗GPT를 개발한 오픈AI에게서 피드백을 받으면서 AI 칩 성능 평가를 지금 받고 있습니다. 또한 앞으로 대규모 언어 모델 용도로 활용되면서 성능을 더 높일 것으로 보입니다.  이 AI 칩인 Maja100을 동작시키려면 전원 케이블과 네트워크 케이블을 넣을 수 있는 공간이 충분한 서버랙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시중에 파는 서버랙은 이 조건을 맞출 수 없어서 직접 서버랙까지 MS사에서 만들었다고 하네요.  이 대형 데이터센터는 CPU와 GPU에서 나오는 열기가 어마어마해서 냉각을 위한 전기를 많이 사용합니다. 따라서 발열이 적은 칩이 좋죠. 그런데 AI 칩 Maja100은 소비전력이 엄청나서 공냉이 아닌 액체 냉각 방식으로 냉각을 해야 합니다. 위 이미지에

티스토리 자체광고로도 다음 CIC의 매출 하락. 다음 CIC의 어두운 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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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간이 지나야 이해가 가는 것들이 많습니다. 전 포털 다음이 2023년 5월 실적 부진의 이유로 사내독립기업으로 전환한 것에 자업자득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요즘 다음은 검색 시장에서 떠나고 싶은 건지 검색 결과가 너무 저질로 변했습니다. 이러다 보니 가뜩이나 낮은 검색 점유율이 5%에서 4%로 더 추락하고 있고 MS사의 빙과 1%로 추격 당하고 있습니다.  말이 빙이지 빙 사용자는 거의 없는 상태에서 검색 점유율이 비슷하다는 건 다음에서 검색을 안 한다는 소리입니다. 다만 다음에서 검색은 안 하지만 다음 뉴스 댓글 보러 진보 성향의 중장년들이 많이 찾습니다.  그러나 다음 뉴스 댓글 개편으로 하루가 지나면 펑하고 사라지는 타임톡을 선보여서 많은 사람들이 이탈했습니다. 검색 시장은 네이버가 장악해도 포털 다음의 다음 카페, 다음 뉴스, 다음 뉴스 댓글 보러 오는 사람들이 많아서 네이버와 다음이 방문자 숫자는 비슷한 적이 있었습니다. 그게 2010년 전후였던 것으로 기억해요.  그러나 지금은 검색 시장에서 크게 밀려나고 다음 뉴스 소비자도 대폭 줄면서 다음은 점점 매출이 줄고 있습니다.  점점 외면 당하는 포털 다음 추락 속도가 가팔라지고 있다  포털비즈는 포털 다음입니다. 2021년 4분기에는 1300억원이라는 준수한 매출을 올렸습니다. 아마도 코로나 특수로 인해에 큰 영향이었겠죠. 문제는 그 다음입니다. 2022년 1분기 1140억언원으로 매출이 줄더니 2022년 4분기는 979억원으로 크게 줍니다.  2023년 1분기는 836억원으로 더 추락합니다. 2분기는 조금 올라서 895억원으로 오릅니다. 보통 1분기가 계절적 요인 때문인지 가장 낮더라고요. 그리고 3분기입니다. 3분기는 아주 중요한 이유가 있습니다. 바로 6월 27일부터 시작한 티스토리 자체광고입니다. 카카오는 올초에 서버 운영비 벌겠다면서 티스토리 자체광고를 예고했습니다. 그러나 그게 상단 가장 명당 자리에 그것도 애드센스 광고에 많은 충격을 받았습니다. 카카오는 애드핏이라는 자체광고가 있는데도 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