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mrush.com에서 찾아본 2023년 4월 국내 인기 웹 사이트 TOP10

많이 방문하면 그 이유가 있고 많이 팔리면 그 이유가 있습니다. 인기 있는 사이트는 그 이유가 다 있죠. 어떻게 보면 인터넷은 익명성이 강한 공간이라서 우리의 욕망을 투영한 곳이 아닐까 합니다. 

그럼 한국에서 가장 인기 높은 웹 사이트는 어디가 있을까요. 


https://ko.semrush.com/trending-websites/kr/all

SEMRUSH라는 마케팅 관련 업체에서 대한민국 상위 인기 웹사이트 순위를 꾸준히 발표하고 있네요. 


2023년 4월 국내 인기 웹 사이트 TOP10

이 자료를 토대로 살펴봤습니다. 

 2023년 4월 국내 인기 웹 사이트 TOP10

2023년 4월 국내 인기 웹 사이트 TOP10


2023년 4월 기준으로 

  1. 유튜브
  2. 구글닷컴
  3. 네이버
  4. 디씨
  5. 나무위키
  6. 히토미
  7. 쿠팡
  8. 에프엠코리아
  9. 티스토리
  10. arca.live
  11. 다음
  12. 트위터
등이 보이네요. 보면 1~3위는 유명 웹사이트지만 4위가 디씨인 것은 좀 놀랍네요. 디씨인사이드 시절 저도 꽤 들락거렸지만 여기는 혐오와 욕설이 기본인 곳들이 많고 일베라는 극우, 혐오를 기본 장착한 인성을 가진 인간들의 아지터를 잉태한 곳이기도 합니다.

각종 온라인 사건 사고의 진원지이기도 하고요. 

5위 나무위키는 각종 정보를 아주 깔끔하게 정리한 곳으로 인터넷 백과사전의 원조인 위키백과를 밀어낸 곳입니다. 6위가 좀 그렇죠. 저기 불법 사이트로 알고 있어요. 성인만화 불법 스캔 및 번역 사이트인데 엄청들 보내요. 엄청들봐. 전 만화 안 좋아해서 끊은지 오래 되었어요. 

다른 나라도 성인음란사이트가 인기 높지만 한국은 야애니 사이트가 무려 6위네요. 
7위는 쿠팡으로 가장 인기 높은 쇼핑몰입니다. 8위는 fm코리아라는 풋볼매니저 게임 사이트로 출발해서 지금은 우익 사이트로 변질된 곳입니다. 

대형 사이트들을 보면 진보 성향이 있고 우익 성향이 있는데 참 재미있는 모습입니다. 네이버가 우익, 다음이 진보인 것과 비슷하죠. 사람들이 듣고 싶은 것만 듣고 보고 싶은 것만 볼 수 있는 정보의 갈라치기 시대에 살다 보니 그냥 자기 귀에 듣기 좋은 소리만 나오는 포털이나 커뮤니티에 가네요.

그리고 문제의 티스토리가 9위입니다. 2022년에는 5위까지 올랐다가 9위로 내려 앉았습니다.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2023년 1월 3일 티스토리의 공지 때문이 아닐까 합니다. 

티스토리는 올 상반기 안에 자체광고를 설치한다는 공지를 띄웠고 발 빠른 분들은 이미 워드프레스로 내뺐습니다. 전 티스토리를 무려 16년 동안 운영했고 업로드한 글이 무려 2만 5천개가 넘어서 이동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가장 큰 문제는 글은 하나씩 옮길 수 있지만 제가 가진 명성을 이어 받기 어렵고 구글과 네이버 검색에서 잘 노출시켜줄지 몰라서 버리고 도망쳐 왔습니다. 나중에 네이버 검색에도 구글블로그가 잘 노출되면 냅다 옮겨야겠네요. 

10위는 게임 커뮤니티이고 11위는 다음입니다. 포털 다음이 대형 커뮤니티에도 밀릴 정도로 인기가 급하락 했네요. 모르긴 몰라도 다음이 최근에 타임톡인지 뭔지 하는 뉴스 댓글 시스템으로 변경후에 전 다음 뉴스 안 보고 네이트로 옮겼는데 다음 접속자 크게 줄었을 겁니다. 


포털 다음과 티스토리를 살펴보다

2023년 4월 국내 인기 웹 사이트 TOP10



전년대비 트래픽 지수가 떨어진 곳 중에 카카오 소속이 2곳이나 있습니다. 티스토리가 4.7% 하락을 했고 다음이 무려 13.6%나 추락했습니다. 다음의 추락은 카카오가 포털 다음을 방치한 것이 크죠. 

카카오뷰 망한 것도 영향이 있을 것 같기도 하고요. 가장 큰 이유는 뭐니뭐니해도 쓰레기 같은 다음 검색 엔진 결과 때문이에요. 검색을 포기한지 한 3년 이상 지났는데 그냥 아무 것도 안하고 오히려 개악이 되었어요. 아니 자사의 블로그 서비스인 티스토리 글보다 욕설이 난무하는 디씨 글을 노출시키고 있어요. 이러니 망하죠. 

내년에는 포털 다음도 20위 권 밖으로 나가고 2025년 정도에는 서비스 종료할 수도 있겠네요. 그리고 티스토리도 이 정도라면 2년 안에 폭망하고 사라질지도 모르겠네요. 


각 url을 누르면 그 도메인에 대한 더 많은 정보가 나옵니다. 

2023년 4월 국내 인기 웹 사이트 TOP10


다음은 1년 만에 전세계 랭킹 1050위나 떨어졌습니다. 방문자 숫자가 자식뻘인 티스토리에 밀릴 정도에요. 네이트가 다음 검색을 이용하는데 나중에는 네이트와 어깨를 나란히 하는 또 하나의 좀비 사이트가 되지 않을까 합니다. 

위에서 Visits를 누르면 좀 더 자세한 트래픽을 볼 수 있습니다. 무료라서 잠겨 있는 기능들이 있네요. 

2023년 4월 국내 인기 웹 사이트 TOP10
다음의 지난 10년 간 트래픽 변화를 보면 꾸준히 상승하다가 2022년에 팍 떨어집니다. 저 계곡이 뭔가 했는데 2022년 10월 15일 카카오 데이터센터 화재 당시 엄청난 트래픽 훼손이 있었는데 그걸 말하는 것 같습니다. 

2023년 4월 국내 인기 웹 사이트 TOP10


그러나 2년 단위로 보니 그게 아니라 2023년 5월이네요. 5월? 포털 다음의 타임톡이 6월 초에 생겼는데 그 전에 엄청 떨어졌네요. 내부 서버 작업이나 이전 때문인 것 같기도 하고요. 지금은 다시 올라왔지만 앞으로 우하향 할 것 같네요. 

2023년 4월 국내 인기 웹 사이트 TOP10
티스토리는 2022년 4월 정점을 찍고 계속 내려오고 있습니다. 이번 티스토리 자체광고 이후 더 하락할 것으로 보입니다. 저도 여러 체험기들이 올라오면 그걸 따라서 티스토리 블로그 글드을 하나씩 빼서 여기에 옮길 생각입니다. 

2023년 4월 국내 인기 웹 사이트 TOP10


티스토리는 글로벌 순위는 791단계나 올랐네요. 포털 다음보다 잘하고 있는데 카카오가 황금알을 낳는 거위 배를 갈랐어요. 적당히 수수료를 챙기고 광고료를 챙겨야지 70% 가까이 챙겨가면 어째요. 


국내 인기 웹사이트를 보니 생각보다 성인 불법 사이트 참 많이 보네요. 티스토리 유입 검색어도 차마 말을 못하겠지만 유명 성인 애니 불법 사이트더라고요.  사람들이 성인 콘텐츠 참 좋아하네요.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35mm 필름 1장에 2장의 사진을 찍을 수 있는 코닥 Ektar H35N 하프 프레임 필름 카메라

삼양렌즈 유일한 AS센터 남대문 삼정사 방문기

소니 무선 이어폰 WF-1000XM4 한쪽 배터리 광탈 문제 평생 무상 교체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