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검색의 낮은 신뢰도를 타개할 내돈내산 기능 과연 성공할 수 있을까?

내돈내산이란 내 돈 내고 내가 산 제품이라고 말의 준말입니다. 이 말이 나온 이유는 블로그 제품 리뷰 중에 돈을 받거나 제품을 무상 제공 받아서 작성한 리뷰가 너무 많다 보니 사람들이 내돈내산이라는 제목을 달고 리뷰를 올리고 있습니다. 

그러나 내돈내산의 그 리뷰가 진짜 내돈내산인지 알 수가 없습니다. 블로거의 양심에 맡겨야 하는데 워낙 이 블로거들이 비양심적인 블로거들이 많다 보니 100% 다 믿을 수가 없습니다. 그리고 내돈내산하는 분들 대부분은 블로그에 리뷰를 올리지 않습니다.

아무런 댓가가 없는데 내가 산 제품을 리뷰해서 올리는 사람은 드물고 올리는 글 내용을 봐도 대충 적은 글들이 많습니다. 홍보 리뷰가 무조건 나쁜 것은 아닙니다. 홍보 리뷰라고 해도 제품에 대한 정보를 빼곡히 담고 장점과 단점 다 담으면 지적할 게 없습니다. 그럼에도 우리는 홍보 리뷰라고 하면 감안해서 읽으면 됩니다. 내가 원하는 정보만 보면 되고 정말 궁금하거나 실제 사용 소감이 궁금하면 비밀 댓글로 물어보면 됩니다. 

이렇게 내돈내산 리뷰도 신뢰가 떨어지자 네이버가 새로운 기능을 만들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내돈내산 기능 추가


내돈내산
오늘 네이버 블로그에 접속하면 이런 공지 사항이 뜰겁니다. 갑자기 내돈내산 동의를 하라고 하네요. 이게 뭔가 했습니다. 
 
내돈내산

동의를 누르니 네이버 블로그 에디터 오른쪽 끝에 내돈내산이 있네요. 눌러보니 네이버쇼핑에서 산 내가 산 제품들이 뜨네요. 네이버 블로그로 번 돈으로 네이버 쇼핑을 가끔 하는데 이 제품을 리뷰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 되었네요. 

내돈내산
또한 네이버페이로 구매한 공연, 전시회 리뷰도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내돈내산은 네이버 쇼핑에서 산 제품만 리뷰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게 성공할까요?


네이버 블로그 내돈내산 기능이 실패할 수 밖에 없는 이유 3가지 

1. 네이버 쇼핑 사진, 동영상, 글 리뷰가 있는데 굳이 네이버 블로그에 할 이유가 없다

네이버 쇼핑을 이용하고 텍스트 간단 리뷰를 하면 50원 사진이나 동영상까지 같이 올리고 리뷰를 하면 150원을 줍니다. 또한 1달 후에 리뷰를 남기면 또 150원을 줍니다. 따라서 한 제품을 사면 최대 300원 리뷰 비용을 줍니다. 

네이퍼 플러스 멤버십에 가입하면 구매 금액의 5%까지 적립까지 해줍니다. 이런 혜택을 주기에 전 대부분 리뷰를 씁니다. 그런데 이걸 네이버 블로그에 쓰면 돈 줍니까? 캐시백 주냐고요. 지금은 안 줍니다. 나중에 줄지 모르지만 지금 안 줍니다. 이러니 누가 남기려고 하겠어요. 

블로그 제품 리뷰가 그리 쉬운게 아닙니다. 최소 1시간 이상 걸립니다. 시급 1만원짜리 작업을 그냥 한다고요? 네이버 인플루언서나 상위 노출 잘되는 블로거들은 조회수 올리는 용도로도 올리겠지만 글을 써도 상위 노출도 안 되는 분들은 거의 쓰지 않죠. 

한 마디로 네이버 블로그에 내돈내산 쓰면 블로거에게 무슨 혜택이 있냐 이겁니다. 없어요. 네이버가 내돈내산 후기 보고 구매를 하면 쿠팡 파트너스처럼 캐시백을 준다면 다르겠죠. 그런데 지금은 이게 안 보입니다. 

네이버가 여러모로 일을 잘 못합니다. 쿠팡 파트너스가 창궐하는 걸 보면 네이버 쇼핑을 이용해서 쿠팡 파트너스처럼 캐시백을 주면 얼마나 좋아요. 그런 서비스가 없네요. 쿠팡 파트너스는 제품 안 사고도 리뷰 쓸 수 있지만 네이버 내돈내산은 실 구매자만 쓸 수 있잖아요. 하는 걸 보면 답답스럽게 일 합니다.

2. 내돈내산도 어뷰징이 심해질 것이 뻔하다

네이버의 검색 품질이 저질이고 쉽게 오염 시킬 수 있다는 건 많은 네이버 검색 마케팅 업체들이 증명해 주고 있습니다. 기술력도 없고 있다고 해도 시간과 돈이 없어서 검색 조작을 막지 못합니다. 


‘검색어 조작’으로 2백억 수익…못 믿을 “내돈내산” 뉴스를 보면 알 수 있습니다. 네이버 검색어 조작은 쉽게 이루어진다는 것을요. 


3. 인플루언서 제도를 운영하는 네이버. 내돈내산 리뷰가 뜰 리가 없다. 

제품 검색하면 상단에 인플루언서 글들이 나오죠. 아예 카테고리로 안내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인플루언서 글 대부분이 홍보 리뷰입니다. 아니 제품 홍보하라고 인플루언서 제도까지 만들고 그들을 챙겨주는데 내돈내산 리뷰가 뜰리가 없습니다. 정말 네이버가 검색 품질을 신경 쓴다면 인풀러언서 제도 없애고 내돈내산 리뷰가 첫 페이지 가장 상단에 뜨게 하고 대신 그들에게 제품 구매액의 일정액을 제공하는 캐시백 제도를 제공하면 많이 정리될 겁니다. 

물론 내돈내산 거짓 후기도 많이 나오겠지만 네이버가 명성 기반으로 운영하면 블로거들도 자신의 명성을 파는 행위를 하지 않고 양심적으로 운영하지 않을까 하네요.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35mm 필름 1장에 2장의 사진을 찍을 수 있는 코닥 Ektar H35N 하프 프레임 필름 카메라

삼양렌즈 유일한 AS센터 남대문 삼정사 방문기

소니 무선 이어폰 WF-1000XM4 한쪽 배터리 광탈 문제 평생 무상 교체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