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자체광고로도 다음 CIC의 매출 하락. 다음 CIC의 어두운 미래
시간이 지나야 이해가 가는 것들이 많습니다. 전 포털 다음이 2023년 5월 실적 부진의 이유로 사내독립기업으로 전환한 것에 자업자득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요즘 다음은 검색 시장에서 떠나고 싶은 건지 검색 결과가 너무 저질로 변했습니다. 이러다 보니 가뜩이나 낮은 검색 점유율이 5%에서 4%로 더 추락하고 있고 MS사의 빙과 1%로 추격 당하고 있습니다.
말이 빙이지 빙 사용자는 거의 없는 상태에서 검색 점유율이 비슷하다는 건 다음에서 검색을 안 한다는 소리입니다. 다만 다음에서 검색은 안 하지만 다음 뉴스 댓글 보러 진보 성향의 중장년들이 많이 찾습니다.
그러나 다음 뉴스 댓글 개편으로 하루가 지나면 펑하고 사라지는 타임톡을 선보여서 많은 사람들이 이탈했습니다. 검색 시장은 네이버가 장악해도 포털 다음의 다음 카페, 다음 뉴스, 다음 뉴스 댓글 보러 오는 사람들이 많아서 네이버와 다음이 방문자 숫자는 비슷한 적이 있었습니다. 그게 2010년 전후였던 것으로 기억해요.
그러나 지금은 검색 시장에서 크게 밀려나고 다음 뉴스 소비자도 대폭 줄면서 다음은 점점 매출이 줄고 있습니다.
점점 외면 당하는 포털 다음 추락 속도가 가팔라지고 있다
포털비즈는 포털 다음입니다. 2021년 4분기에는 1300억원이라는 준수한 매출을 올렸습니다. 아마도 코로나 특수로 인해에 큰 영향이었겠죠. 문제는 그 다음입니다. 2022년 1분기 1140억언원으로 매출이 줄더니 2022년 4분기는 979억원으로 크게 줍니다.
2023년 1분기는 836억원으로 더 추락합니다. 2분기는 조금 올라서 895억원으로 오릅니다. 보통 1분기가 계절적 요인 때문인지 가장 낮더라고요. 그리고 3분기입니다. 3분기는 아주 중요한 이유가 있습니다. 바로 6월 27일부터 시작한 티스토리 자체광고입니다.
카카오는 올초에 서버 운영비 벌겠다면서 티스토리 자체광고를 예고했습니다. 그러나 그게 상단 가장 명당 자리에 그것도 애드센스 광고에 많은 충격을 받았습니다. 카카오는 애드핏이라는 자체광고가 있는데도 애드센스를 사용하다뇨. 이 얼마나 무능한 짓입니까?
그러나 동시에 포털 다음 검색 결과와 포털 다음에 구글 애드센스 광고가 나오는 걸보면서 회사가 많이 어렵고 많이 망가졌구나를 느낄 정도였습니다. 그래서 3분기 성적은 어떠냐. 매일 같이 티스토리 광고로 수억 원 이상 매출이자 바로 영업이익을 올릴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3분기 포털 다음의 매출은 832억원이었습니다. 이는 2분기보다 낮은 결과입니다. 아니 티스토리 자체광고를 했는데 매출이 더 낮아졌다. 이러면 포털 다음의 미래는 더 어두워질 수 밖에 없습니다. 아니 티스토리 자체광고로 매일 같이 많은 돈을 쓸어 담을 줄 알았는데 뚜껑을 열어보니 오히려 매출이 3분기에 더 줄었네요.
다음CIC 매각 이야기 다시 커질 듯 티스토리는 어떻게 될까?
티스토리는 다음CIC 소속입니다. 다음CIC가 망하면 티스토리도 망하죠. 따라서 다음CIC가 성장해야 서비스의 미래가 보장됩니다. 그러나 지금처럼 매분기 매출이 하락하면 티스토리도 사라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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