썬도그의 IT월드
IT와 테크에 관한 다양한 정보를 올립니다

구글 블로그는 왜 구글 검색 색인 조차 잘 안될까?

구글의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그스팟은 관리가 소홀해 보여요. 특히 한국의 테터툴즈 인수 실패 사례도 있었죠. 블로그스팟은 구글 검색에 잘 노출되지 않는 문제가 있는데, 이는 티스토리 이탈자들이 워드프레스의 어려움 때문에 대안으로 고려했다가 겪는 문제입니다. 사용자들은 구

블로그 스팟은 원래 구글 서비스가 아니었습니다. 구글이 인수한 서비스죠. 그런데 구글이 블로그 서비스 인수하가 말아 먹은 게 한 두개가 아닙니다. 대표적으로 한국의 테터툴즈 인수하더니 싹 말아 먹었더라고요. 

그럼에도 블로그 스팟은 운영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다만 관리는 제대로 안 되고 있는 듯 하네요. 
이 구글 블로그 공지가 2019년에 멈춘걸 봐서는 수년 째 방치를 하고 있습니다. 

블로그 스팟은 왜 구글에서 검색이 안 될까?

티스토리가 블로거들의 콘텐츠를 훔치는 충격적인 행동을 하고 있습니다. 이에 저를 포함 많은 분들이 티스토리를 떠나서 다른 블로그 플랫폼에 정착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가장 좋은 곳은 워드프레스이죠. 다만 너무 관리하기 복잡하고 어렵습니다. 글과 사진만 잘 올리고 싶은데 이상하게 신경 쓸 일이 한 둘이 아닙니다. 따라서 기술 공부도 꽤 해야 합니다. 

이게 문제입니다. 티스토리나 네이버는 관리를 아주 잘 해주기에 신경 쓸 일이 많지 않은데 자취생 같은 워드프레스는 모든 것을 내가 알아서 해야 합니다. 그래서 관리비가 거의 없어서 큰 수익을 벌 수 있습니다. 네이버나 티스토리 특히 티스토리처럼 광고 수익을 옴빵 강탈하는 짓이 없습니다. 

네이버나 티스토리처럼 관리를 해주면서도 관리비가 거의 없는 블로그 플랫폼이 블로그 스팟 즉 구글 블로그입니다. 그런데 이 블로그 스팟 문제가 참 많습니다. 


블로그 스팟

네이버에서는 검색이 됩니다. site 로 검색하면 내 글이 뜹니다. 
그런데 

구글에서 검색
구글에서 검색하면 안 뜹니다. 

site:https://sundogit.blogspot.com/

이렇게 검색해도 안 뜹니다. 

구글 서치 콘솔
구글 서치 콘솔에 가면 색인 자체가 안되는 걸 알 수 있습니다. 

구글 서치 콘솔
사이트랩도 2024년 10월에 멈춰 있습니다. 
뭐 제가 1년 이상 방치해서 색인이 안된다고 생각해서 지난 2주 동안 매일 같이 포스팅을 했지만
다시 색인을 해줄 기미가 없습니다. 


구글 서치 콘솔
이에 다른 분들도 그런가 봤더니 대부분이 그렇다고 하네요. 이에 하소연을 할 곳도 없다는 말에 난감해 하고 있습니다. 다만 2차 도메인을 입히면 색인이 된다고 해요. 

이걸 보면 구글이 자사의 도메인도 미덥지 못하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자기들 서비스인데 blogspot.com의 도메인은 스팸 블로그라서 색인을 안 해주는 듯 하네요. 

골치아파 죽겠네요. 구글 블로그가 적당한 것 같아서 티스토리 글 빼서 이쪽으로 옮기려고 했더니 구글은 아예 자사 서비스에 대한 관리를 포기한 듯 하네요. 

그럴거면 애드센스 신청 후 허락은 왜 해줬데요. 
그래서 도메인을 사서 입히고 다시 애드고시를 볼까 고민도 하고 있습니다

정말 짜증나게 일하는 구글이네요. 어디에 하소연을 할 수도 없네요.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