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O 프로야구 중계 유료화? 돈 안 내고 야구도 안 봐!

 야구광으로 LG트윈스 팬입니다. 1982년 4월 첫 프로야구 경기를 TV로 보고 꾸준히 야구를 봤습니다. 그러나 야구 경기라는 것이 80년대 당시는 라디오 중계가 기본이고 TV 중계는 주말에만 가끔 했습니다. 그것도 모든 경기를 중계하는 것이 아닌 일부만 했죠.

이후 케이블TV 시대가 되면서 좀 더 많은 경기를 중계했고 모든 야구장에서 열리는 모든 야구 경기를 중계하던 시대가 되었지만 저는 TV를 잘 보지 않아서 볼 방법이 많지 않았습니다. 

그러다 2010년 경으로 기억되는데 DMB로 야구 중계를 해주더라고요. 그것도 전 경기를 무료로 중계 해주기에 매일 저녁 야구를 봤습니다. 그리고 2023년까지 봄부터 가을까지 저녁 6시 30분만 되면 LG트윈스 야구를 봤습니다. 

빡치고 즐거워했던 수 많은 나날들. 그런데 이제는 안녕이네요. 


KBO 프로야구 중계 무료 중계 시대가 끝나다 

KBO 프로야구 중계
프로야구 중계는 지상파와 케이블 TV 연합이 중계료를 사서 중계를 하는 중계권이 있고 이건 무료로 시청 가능합니다. 케이블TV나 IPTV를 이용하면 무료로 볼 수 있습니다. 지상파 3사의 방송이 아닌 KBS, MBC, SBS 스포츠 채널에서 중계하기에 엄밀히 따지면 무료는 아니죠. 

그러나 요즘 누가 TV 앞에 앉아서 봅니까? 6시 30분이면 퇴근 시간인데요. 주로 스마트폰으로 보죠. 스마트폰에서는 네이버나 다음을 통해서 많이 봤고 저도 네이버에서 주로 봤습니다. 그런데 이 포털에서 중계하는 건 뉴미디어 중계라고 해서 중계권 계약을 따로 해야 합니다. 

지금까지는 네이버 컨소시엄이 220억 정도의 중계료를 내고 무료 중계를 해줬는데 2024년은 무려 1년 야구 중계권료로 무려 400억을 써낸 CJ ENM이 가져갑니다. 이에 많은 사람들이 야구 중계도 유료화 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왔지만 KBO는 최대한 국민 시청 접근성을 올리겠다고 했죠. 그러나 KBO의 예상과 다른 결정이 나왔네요. 


저화질 무료 중계도 제공 안 하는 티빙 무조건 돈 내고 봐라!

KBO 프로야구 중계
400억을 야구 중계권료로 낸 CJ ENM은 티빙을 통해서 프로야구 중계를 할 예정입니다. 쿠팡이 국가대표 축구 중계권을 가져가서 무료로 볼 방법 사라졌는데 이제는 야구도 돈 내고 봐야하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그럼에도 SD 화질로는 무료 감상이 가능하고 HD 이상 화질로는 유료 결제를 해야 하는 방향으로 갈 것으로 예상했지만 예상과 달리 무조건 매달 5,500원 돈을 내고 봐야합니다. 이렇게 되면 많은 프로야구 시청자들이 이탈하고 저도 그중 한 명이 될 것 같습니다. 

제가 프로야구에 빠진 건 DMB와 네이버로 이어지는 무료 프로야구 중계 덕분이지 이걸 돈 내고 봐야 한다면 전 그 시간에 넷플릭스 영화나 드라마를 감상할 겁니다. 그 돈이면 넷플릭스가 더 낫죠. 

KBO 프로야구 중계
야구 인기에 큰 역할을 했던 네이버 무료 중계, 이제는 무조건 돈 내고 봐야하네요. 
그나마 다행인건 LG트윈스가 29년 만에 우승을 해서 여한이 없습니다. 궁금하긴 하겠지만 프로야구 하는 시간에 딴 소일거리를 찾아봐야겠습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소니 무선 이어폰 WF-1000XM4 한쪽 배터리 광탈 문제 평생 무상 교체 가능

삼양렌즈 유일한 AS센터 남대문 삼정사 방문기

35mm 필름 1장에 2장의 사진을 찍을 수 있는 코닥 Ektar H35N 하프 프레임 필름 카메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