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론 머스크가 트위트 인수 후에 1년이 지난 지금 X의 트래픽 및 사용자 감소추세

2022년 10월 일론 머스크가 트위터를 440억 달러 한화로 63조 원을 넘게 주고 샀습니다. 엄청난 돈을 들여서 살 정도로 트위터가 가치가 있냐는 말도 많았고 실제로 트위터 기존 고위 임원진들은 큰 돈을 벌고 나갔습니다. 


그리고 독재자 같은 머스크의 다양한 압박과 변화로 인해 많은 사라들이 트위터를 접었습니다. 저도 거의 사용하지 않고요. 머스크는 X라고 이름을 바꾸면서 카톡처럼 트위터로 검색하고 쇼핑까지 하는 종합 서비스로 만드려고 하는 것 같은데 성공이 쉬워보이지 않네요. 왜냐하면 지난 1년 동안 트위터가 X로 이름을 바꾸면서 트래픽도 사용자도 감소하고 있습니다. 

트위터 인수 후 1년 동안 트래픽 사용자 감소 추세가 확인되다

일론 머스크는 트위터를 인수한 후에 청색 체크 마크를 유료로 판매하거나 사용자에게 광고 수익을 분배하고 트위터를 X로 이름을 바꾸는 등의 다양한 작업을 했습니다. 그리고 1년이 지난 지금 어떻게 변했을까요?


X의 트래픽 및 사용자 감소추세

Similarweb의 조사에 따르면 2023년 9월 시점에서 X(구 트위터)의 트래픽을 조사해보니 전년 대비 14%나 감소했다고 하네요. 엄청난 하락이네요. 또한 X가 광고주들을 위한 포털 사이트 ads.twitter.com의 트래픽도 전년 대비 16.5%나 감소했습니다. 고객도 떠나고 광고주는 더 많이 떠나고 있네요. 아주 꼴 좋습니다. 

X 트래픽의 약 4분의 1은 미국에서 나옵니다. 미국의 트래픽도 2023년 9월 트래픽은 전년 대비 19% 감소했습니다. 이는 다른 나라도 마찬가지로 영국은 11.6% 감소, 프랑스는 13.4% 감소, 독일은 17.9% 감소, 호주는 17.5% 감소를 했습니다. 

모바일에서도 마찬가지로 미국 iOS 및 안드로이드 앱에서 월간 활성 사용자 수가 전년 대비 17.8%로 감소했습니다. X의 안드로이드 앱 사용률은 전년 대비 14.8% 감소했습니다. 

보시면 2022년 1월에서 2월 훅 떨어지다가 3월에 다시 회복하는 듯 했지만 8월에서 9월 사이에 또 훅하고 떨어졌네요. 

2023년 1~9월 과 전년 동기간을 비교하면 X 트래픽은 미국에서 11.6% 감소했으며 세계에서도 7% 감소했습니다. 동기간 미국에서 X 앱 사용률도 12.8% 감소했습니다. 

일론 머스크의 X 계정 트래픽은 96% 증가


X의 트래픽 및 사용자 감소추세
좋은 소식도 있습니다. 일론 머스크의 개인 X 계정은 전년 대비 트래픽이 96% 증가했습니다. 위 그래프는 일론 머스크 X 계정 트래픽은 전년 대비 96% 증가했습니다. X는 망해가는데 사장님 X 계정만 인기네요. 안 되는 회사의 전형을 잘 보여주고 있네요. 

상위 100개의 소셜 네트워크 및 커뮤니티 트래픽도 감소


X의 트래픽 및 사용자 감소추세
또 하나의 좋은 소식은 트래픽이 감소한 것이 X뿐이 아니라 상위 100개의 소셜 네트워크 및 대형 커뮤니티 트래픽이 전년 대비 3.7% 감소했습니다.  다만 증가하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도 있는데 인스타그램, 왓츠앱, 틱톡, 레딧, 링크드인, 핀터레스트는 트래픽이 늘었고 이중 틱톡은 22.8%나 증가했습니다. 

X의 트래픽 및 사용자 감소추세
하지만 전년 대비 트래픽이 증가한 SNS 앱들도 모바일 앱 월간 활성 사용자 수가 감소하고 있습니다. 위 그래프는 모바일 앱의 월간 활성 사용자 감소를 보여주는데 X가 압도적으로 높네요. 그 다음이 인스타그램, 그 다음이 페이스북이고 레딧은 그나마 덜 감소했네요.


X의 트래픽 및 사용자 감소추세

X는 2023년 9월 월간 활성 유저수가 전년 대비 17.8% 감소했습니다. 이는 월간 활성 사용자가 1600만 명 감소했습니다. 

X의 트래픽 및 사용자 감소추세

그럼에도 주요 SNS 중 트래픽이 많은 서비스가 X이기도 합니다. 페이스북이 1위, 그 다음이 인스타그램 그리고 3위가 트위터네요. 

그러나 트위터 아니 X의 인기는 계속 하락할 겁니다. 가짜 뉴스를 걸러내지 못하고 여러 잡음과 CEO인 머스크의 돌출 행동 등등 인기는 꾸준히 떨어지고 있네요. 뉴욕 타임즈에 따르면 X의 트래픽은 전체에서 3~4%를 차지한 것이 2020년이었는데 2023년 현재는 1% 미만으로 감소했습니다. 이는 여러 정책의 비상식적인 점을 계속 추구하고 내놓는 것도 문제라고 하네요. 

어차피 망할 서비스 X입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35mm 필름 1장에 2장의 사진을 찍을 수 있는 코닥 Ektar H35N 하프 프레임 필름 카메라

삼양렌즈 유일한 AS센터 남대문 삼정사 방문기

소니 무선 이어폰 WF-1000XM4 한쪽 배터리 광탈 문제 평생 무상 교체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