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인기로 ai 도메인을 가진 앵귈라가 연간 수백억 원의 수익을 올리다

AI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 AI 인기에 아무 것도 안하고 매년 수백억 원을 보는 곳이 있다고 하네요. 

.ai 도메인을 가진 영국령 앵귈라 개꿀

저도 워드프레스 운영하면서 도메인을 뭘로 할까 고민 중에 있습니다. net이나 com은 비싸고 co.kr은 쌉니다. 카페 24가 도메인 비용이 가장 비싼데 net이나. com은 1년에 2만 4천원 정도로 꽤 비쌉니다.

저렴한 것도 있는데 pe.kr 같은 도메인이죠. 그리고 .ai라는 도메인도 있더라고요. 
잠시동안 .ai로 해볼까 했습니다만 AI 관련 블로그를 운영할 것이 아니라서 포기했습니다. 


그러나 일론 머스크가 강제로 이름을 바꾼 트위터가 X로 변하면서 X.AI 도메인을 구매하기도 했죠. 그런데 이 ai 도메인을 가진 나라는 카리브해에 있는 영국령 앵귈라라는 섬입니다. 

유명한 ai 도메인은 꽤 있죠. 이미지생성 AI인 스테이블 디퓨전을 개발하고 있는 스테이블의 stability.ai나 일론 머스크의 AI기업 xAI의 x.ai 도메인 등이 ai 도메인을 쓰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ai 도메인을 구매할 ai 기업들이 많을 것으로 보입니다. 원래 이 도메인은 그 나라에서만 사용해야 합니다. 이걸 보통 국가 코드 최상위 도메인인 ccTLD인데 몇몇 ccTLD는 수익을 목적으로 거주지 제한을 철폐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많은 도메인들이 풀려서 전세계에서 구매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앵귈라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도메인 등록이 2020년에 1433만 787동 카리브 달러로 한화로 70억 정도였고 2021년에는 1999만 3620동 카리브 달러로 한화로 97억원, 2023년에는 2229만 8435동 카리브 달러로 108억원의 수익을 얻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앉아서 매년 수백억 원을 버는 나라네요. 이 ai 도메인의 인기는 지난 1년간 2배로 늘 정도로 인기가 높아졌다고 하네요.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삼양렌즈 유일한 AS센터 남대문 삼정사 방문기

소니 무선 이어폰 WF-1000XM4 한쪽 배터리 광탈 문제 평생 무상 교체 가능

35mm 필름 1장에 2장의 사진을 찍을 수 있는 코닥 Ektar H35N 하프 프레임 필름 카메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