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정책위반 경고 받더라도 교육 받으면 패널티가 경감되는 선택지 도입

어떤 행위를 유도하려면 채찍질만 하면 안 됩니다. 그럼 시스템을 벗어날 수 있고 포기할 수 있습니다. 제가 그랬습니다. 영화 리뷰 유튜브 숏츠를 만들었는데 영화 영상을 사용했다면서 바로 수익 금지를 때리더라고요. 

그래서 얼마 벌지도 못하는 거 유튜브에 영상 올리는 걸 거의 손 놓고 있습니다. 
이런 사람이 저 뿐일까요? 영화 영상을 사용해도 리뷰 목적이라면 수익 포기하더라도 올려도 되는 줄 알았죠. 수 많은 영화 리뷰들은 뭔데요. 따질 곳도 없고 따지기도 귀찮고 해서 유튜브 영상 제작 거의 안 하고 있습니다. 전 경고를 주고 주의하라고 한 후 수익 창출 정지할 줄 알았는데 한 방에 바이든하네요. 


이런 이해 못하는 유튜브의 '커뮤니티 가이드라인'이 약간의 변화를 하네요. 

90일간 3회 경고 후 채널 정지 대신 교육 받으면 패널티를 줄여준다

유튜브는 90일간 3번의 정책 위반 경고를 받으면 채널은 정지됩니다. 그러나 이게 과도했는지 요즘 유튜브가 예전만 못하다고 판단했는지 2023년 8월 29일부터 경고를 받았을 때 교육 과정을 수강하면 경고 패널티가 가벼워지는 선택지를 하나 추가했습니다. 

유튜브 '커뮤니티 가이드 라인'은 삼진 시스템을 도입했는데 그게 2019년 9월입니다. 스팸 및 속임수, 자극적인 콘텐츠, 위험하거나 폭력적인 콘텐츠, 가짜 뉴스 등을 게시하면 경고를 먹습니다. 1~2회까지는 채널이 삭제되지 않지만 90일 안에 3번이 누적되면 계정이 정지됩니다. 
경고는 그냥 너! 경고가 아닌 어떤 행동이 위반인지 자세히 담깁니다.

유튜브는 경고를 받은 유튜버들의 80%는 다시 정책을 위반하지 않는다고 하네요. 다만 커뮤니티 가이드라인이 매번 갱신이 되고 그때는 맞지만 지금은 틀린 경우도 있기에 항상 가이드를 숙지하고나 인지할 수 없습니다. 또한 90일 동안 2회 위반 경고를 받으면 동영상 게시물을 2주 동안 올릴 수 없습니다. 

이 2주는 저 같이 큰 수익이 없는 유튜브 채널은 별 영향이 없지만 하루에 100달러 이상 들어오는 채널은 큰 타격입니다. 특히나 직원까지 고용해서 운영하는 채널은 아주 큰 타격입니다. 
이에 대한 불만도 꽤 많았습니다. 

이에 유튜브는 교육을 받으면 패널티를 경감해준다고 하네요. 
앞으로 제작자가 정책을 위반하는 콘텐츠를 업로드하고 경고를 받으면 그 경고를 받은 내용을 설명하는 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코스의 교육을 수강을 완료하면 90일간 같은 정책을 위반하지 않으면 경고가 해제됩니다. 하지만 90일 이내에 같은 정책을 다시 위반하면 문제의 동영상이 삭제되고 유튜버에게 새 경고가 발송됩니다.


삼진제는 변경되지는 않습니다. 다만 내용이 달라집니다.
기존에는 커뮤니티 가이드라인을 위반하면 경고를 했고 3번 누적되면 채널 삭제였다면 
8월 말 이후에는 커뮤니티 가이드 라인을 포함되는 xx라는 정책을 위반이라고 좀 더 구체적인 항목으로 경고를 합니다. 그리고 같은 이유로 3번 연속 경고를 받으면 채널 삭제가 됩니다. 그러나 다른 사안으로 경고를 받으면 따로 카운팅이 됩니다. 

정리하자면 이전에는 이유 불문 경고 딱지 3번이면 채널 삭제
8월 말 이후에는 사안 별로 경고를 때리고 같은 이유로 3번 연속 경고를 받아야 채널 삭제가 됩니다. 가뜩이나 문제가 많은 영상을 방치하는 듯한 유튜브인데 장사 안 되니까 더 느슨한 정책을 펼치는 것 같기도 하네요.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소니 무선 이어폰 WF-1000XM4 한쪽 배터리 광탈 문제 평생 무상 교체 가능

삼양렌즈 유일한 AS센터 남대문 삼정사 방문기

35mm 필름 1장에 2장의 사진을 찍을 수 있는 코닥 Ektar H35N 하프 프레임 필름 카메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