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털 서비스도 검색 서비스도 폭망하는 다음 이러다 사업 접을듯

반면 다음은 진보 분들이 많이 거주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좌음이라고 하는 극우들이 많은데 좌음은 욕이 아닌 칭찬입니다. 좌익 포털 다음은 제 정치 성향과 딱 맞습니다. 한국에서 가장 진보적인 세대는 40,50대로 지금의 20대 보다 진보적입니다. 요즘 옷 입고 다니는 거 보세요. X세대 보다 점잖아요. 사회가 보수화 되다 보니 20대들이 상당히 보수적입니다. 

그래서 다음에는 40~50대 진보층들이 많이 거주하고 있고 이들이 핵심 세력입니다. 


카카오 인수 후 꾸준히 망해가는 포털 다음과 다음 검색

카카오가 다음을 인수 한 후 다음의 다양하고 많은 서비스를 종료했습니다. 그럼에도 포털 다음이나 다음 검색은 종료 못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만 이 불가능할 것 같은 일이 실현될 것 같다는 생각이 요즘 듭니다. 차라리 실현되길 간곡하게 바라기도 하고요. 그래서 구글이나 다음 검색을 사용하고 있는 네이트가 인수해서 키웠으며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위 그래프를 보면 포털 다음이 얼마나 사용자기 이탈하는 지를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2019년 월 방문자 수가 2917만 명이었는데 2023년 현재 2029 명으로 약 1000만 명 정도가 이탈하고 있습니다. 무려 4년 만에 월 방문자 수가 3분의 1토막이 났네요. 이렇게 추락하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카카오가 개판으로 운영하기 때문이죠. 

먼저 포털 다음에 조선일보 출신의 부사장이 낙하산으로 내려간 후 조선일보, 중앙일보, 동아일보라는 보수 언론과 SBS 뉴스를 더 많이 내보낸다는 지적이 많았고 이를 MBC 스트레이트가 보도했습니다. 이때 많은 사람들이 이탈을 했다가 최근에는 댓글 서비스를 버블톡이라는 새로운 댓글 시스템으로 변경했습니다. 이에 더 많은 사람들이 이탈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점점 재미가 사라졌습니다. 1분이라는 스낵컬처 서비스를 선보였다가 이게 폭망하자 이상한 것들을 많이 들어다 놓는데 다 망했습니다. 카카오TV도 망했고요. 그냥 폐가가 되어가는 느낌이네요. 

이런 흐름 속에서 카카오는 포털 다음을 사내 자회사로 분리해버렸습니다. 이에 많은 사람들이 분사 시켜서 팔아 먹으려고 하는구나 지적을 했습니다. 카카오는 아니라고 하지만 분사할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카카오가 독립 자회사로 둔 이유가 포털 다음의 혁신을 가져오겠다고 했는데 혁신이라는 것이 버블톡이라면 여가부와 함께 스스로 자멸하는 기업체가 될 것으로 보이네요. 정말 멍청한 행동, 현실파악도 못하는 무능한 집단체가 포털 다음입니다.

포털 서비스는 필연적으로 검색 서비스도 가지고 있는데 검색 점유율 보세요. 2019년 16%에서 2023년 7%로 수직하락하고 있습니다. 검색 점유율 하락의 원인도 간단명료합니다. 검색 품질이 개판이 되었습니다. 

검색 품질이 개판이 된 다음 검색의 현주소



영화 오펜하이머를 보기 전에 포털 검색창에서 영화를 검색합니다. 보통은 영화 감상평을 보고 싶어하죠. 그런데 보세요. 다음 카페의 별 시덥잖은 오펜하이머 영화 내용과 관련도 없는 글이 상위 노출됩니다. 이 자체가 다음 검색이 개판 그 잡채라는 소리입니다. 



그리고 다음 글들은 다 중대형 커뮤니티 글입니다. 누가 커뮤니티에 올라온 짧은 글을 보려고 할까요? 중대형 커뮤니티 글들을 블로그 보다 높은 순위에 배치하고 있습니다. 최근 티스토리 블로거들이 다음 검색에서 유입되는 양이 확 줄었다고 합니다. 카카오가 다음 검색 알고리즘을 변경하면서 자사의 서비스인 티스토리 블로그 글을 내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런 저급한 글까지 상위 노출 시켜주네요. 



블로그 글은 다음 스토리 검색 카테고리에서 볼 수 있는데 여기에 소개된 글을 보고 깜짝 놀랐습니다. 누가 봐도 봇이 쓴 글 같은 별 내용이 없고 자동화 툴로 쓴 글도 상위 노출시켜주네요. 다음 검색 엔진이 안 좋기로 소문 났는데 더 안 좋아졌습니다. 이러니 다음에서 검색을 안 하죠. 이게 다음 검색과 포털 다음의 현주소로 곧 망할 듯 하네요. 

자기들은 모르나봐요. 얼마나 검색 엔진이 개판이 되었는지를요.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소니 무선 이어폰 WF-1000XM4 한쪽 배터리 광탈 문제 평생 무상 교체 가능

삼양렌즈 유일한 AS센터 남대문 삼정사 방문기

35mm 필름 1장에 2장의 사진을 찍을 수 있는 코닥 Ektar H35N 하프 프레임 필름 카메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