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블로그 1달 운영하면서 느낀 장점과 단점

수 많은 사람들이 구글 블로그로 이동하고 있습니다. 저도 티스토리를 떠날 준비를 하면서 새로운 개척지 1호로 구글 블로그를 선택했습니다. 그런데 지난 1달 동안 느낀 점은 장점도 있지만 단점이 더 많아서 더 운영해야 할까 고민을 하게 되네요. 

이 블로그는 현재 애드센스 고시를 3주 만에 통과해서 광고를 붙일 수 있습니다만 수익은 거의 없습니다. 이유는 이 블로그가 애드 고시는 통과했지만 네이버와 구글이라는 두개의 거대한 유입처에서 이 블로그 글을 제대로 노출 시키지도 색인도 안 해주고 있네요. 

그럼 지난 한 달 아니 정확하게는 7월 초부터 시작했으니 1달 20일 정도 되었네요. 


구글 블로그가 좋은 점

1. 구글 관련 서비스에 등록하기 편하다

구글 서비스이다 보니 구글 애드센스 연동, 구글 서치콘솔, 애널리틱스 사용이 편리합니다. 
그리고 없습니다. 

구글 블로그가 안 좋은 점

구글블로그 1달 운영하면서 느낀 장점과 단점


1. 무제한이 아닌 유한 업로드 용량 블로그 서비스

티스토리나 네이버처럼 무제한 업로드가 가능한 것도 아닙니다. 업로드 용량 제한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15GB입니다. 15GB는 적다면 적고 많다면 많은 용량입니다. 참고로 2007년부터 2023년까지 운영한 티스토리 블로그 전체 백업 용량이 54GB입니다. 따라서 한 3년 이상 꾸준히 업로드 할 수 있습니다. 

구글블로그 1달 운영하면서 느낀 장점과 단점

그럼에도 용량이 차면 100GB를 월 2,400원에 구매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글 포토와 연동 사용이 가능하고 구글 픽셀폰 사면 무제한으로 사용할 수 있지만 기본적으로 용량 제한이 있습니다. 이 변화는 2021년 6월 구글 포토가 무제한 서비스를 중단한 이후 발생한 일입니다. 이건 큰 문제가 아닙니다. 월 2,400원은 싼 가격이니까요. 그러나 서버가 외국에 있어서인지 엄청나게 느립니다. 엄청 느려요.  속도 측정해보면 그 저질 서버인 티스토리보다 느립니다. 


2. 다양한 테마(스킨)을 입힐 수 있으나 각종 에러가 발생한다

구글블로그 1달 운영하면서 느낀 장점과 단점

구글 블로그 기본 스킨 말고 다양한 반응형 스킨을 무료로 제공해주는 곳들이 있습니다. 거기서 하나 골라서 신가게 쓰고 있다가 SEO 체크 서비스로 체크해보니 온통 에러가 가득하네요. 에러가 나면 수정을 해서 고쳐야 하는데 고칠 수가 없습니다. 관련 정보도 검색해도 없고요. 너무 에러가 많이나서 다시 기본 스킨으로 변경했네요. 


3. 사용자가 적어서 망망대해에서 혼자 운영하는 느낌

구글 블로그는 사용자가 아주 적습니다. 블로그스팟이라고 했다가 구글블로그라고 했다가 이름도 정리가 안 된 느낌이죠. 테터툴즈라는 국내 블로그 서비스를 인수하고 말아 먹었죠. 이후 블로그스팟으로 통일했는데 사용자가 적다 보니 뭔가 막히면 어디 물어 볼 곳이 없습니다. 

정말 맨땅에 헤딩하는 느낌입니다. 관련 도서도 하나도 없고요. 구글 고객센터가 있는지도 모르겠지만 물어보고 싶지도 않습니다. 구글 블로그 관련 문의 해봐야 교포가 쓴 글 같은 답변만 하겠죠. 

티스토리는 커뮤니티가 티스토리 포럼이 있는데 구글블로그는 아무것도 없습니다. 

4. 아무런 기능이 없는 듯한 조악한 블로그 에디터

구글블로그 1달 운영하면서 느낀 장점과 단점
블로그 에디터가 기본에 충실하다고 하는데 정말 너무 불편하고 조악해서 글을 쓰면서 수시로 현타가 옵니다. 티스토리 에디터가 얼마나 뛰어난 에디터인지 알게 해줍니다. 

맞춤법 검사기도 없고 이미지에디터도 없고 그냥 20년 전 에디터 느낌입니다. 구조화의 기본인 H태그 넣는 건 편하긴 한데 나머지는 정말 저질들입니다. 

특히 이미지 넣기도 짜증나고 이미지를 모바일용, PC용 자기가 알아서 맞춰주면 좋은데 그런 기능도 없습니다. 제가 구글 블로그 떠난다면 이 블로그 에디터 때문에 떠나는 것이 가장 큰이유가 될 겁니다. 
구글블로그 1달 운영하면서 느낀 장점과 단점

게다가 구글 블로그는 2020년 이후 기능 개선 공지가 없습니다. 무려 3년 동안 방치하고 있는 느낌이네요. 이러다 구글플러스처럼 갑자기 서비스 종료할 것 같다는 생각마저 드네요. 얼마나 관심이 없고 관리를 안 하면 개선할 기능이 천지삐까리인데 3년 내내 아무 변화가 없나요. 


5. 구글 서치 콘솔에서 에러가 가득 뜨는 구글블로그

구글블로그 1달 운영하면서 느낀 장점과 단점
구글과 네이버에 내 구글 블로그 글이 노출이 되어야 합니다. 최소 색인은 되어야하죠. 그런데 색인이 제대로 안 됩니다. 뭐 사람들이 말하길 한 3개월 동안 숙려 기간이 있다고 합니다. 3개월 정도 숙성이 되어야 구글 검색이 쳐다 본다고 해요. 그래서 온갖 색인 실패가 뜬다고 생각을 하고 싶지만 아니 구글 블로그에 기본 스킨을 쓰고 있는데 리디랙션 오류에 크롤링 오류까지 

구글블로그 1달 운영하면서 느낀 장점과 단점

좀 지치게 만드네요. 물론 시간이 지나면 해결될 수 있지만 이 구글 블로그가 최소한 색인이라도 제대로 되어야 할 맛이 나지 이러면 누가 하려고 하겠습니까? 게다가 워드프레스와 달리 SEO 플러그인이나 툴도 없습니다. 기본적으로 서버가 해외에 있어서 느리고 온갖 SEO 오류에 에효. 한숨만 나오네요. 이러다 보니 여기를 또 접거나 방치하고 워드프레스로 가야 할까 고민을 하게 되네요. 

일단 배우면서 워드프레스 파면서 고민을 좀 더 해봐야겠습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소니 무선 이어폰 WF-1000XM4 한쪽 배터리 광탈 문제 평생 무상 교체 가능

삼양렌즈 유일한 AS센터 남대문 삼정사 방문기

35mm 필름 1장에 2장의 사진을 찍을 수 있는 코닥 Ektar H35N 하프 프레임 필름 카메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