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블로그 경력이 16년이 넘습니다. 그래서 무슨 글을 쓸까 잠시 고민하고 바로 글을 쓰기 시작합니다. 쓰면서 필요한 자료는 바로 바로 검색해서 넣습니다. 그럼에도 1개의 포스팅을 작성하는데 1시간 이상이 걸릴 때가 많습니다.
물론 20분 만에 후루룩 말아서 올릴 때도 있지만 그런 글들은 사진 위주의 여행기가 많고 사진이 텍스트 보다 많은 글들이 많습니다.
초보 블로거 분들은 무슨 글을 블로그에 써야 할지 참 난감하죠. 그냥 간단하게 생각하세요. 내가 좋아하는 분야나 남들이 모르는 정보를 올리거나 기존의 정보를 잘 정리하고 올리면 됩니다. 다만 어떤 분야에 대한 지식이 짧고 정보 이해력이 떨어지면 글이 잘 나오지 않습니다.
저 같은 경우도 카메라에 대해서 잘 모를 떄는 카메라 관련 소개 글 쓸 때도 글이 안 나와서 그냥 정보를 대충 가공해서 올렸는데 지금은 카메라에 대한 정보를 꾸준히 보고 공부하면서 남들보다 카메라 관련 지식력이 높아지면서 그냥 글이 술술 나옵니다.
무슨 분야든 무르 익어야 과즙이 나오지 무르 익지도 않고 설 익은 분야의 글을 급하게 써봐야 인기도 없고 읽히지도 않습니다. 당연히 네이버나 구글이나 그런 설익은 글들을 잘 노출해주지도 않죠.
저 같은 경우는 글 쓰기 위해서 직접 현장을 찾아가고 남들보다 먼저 찾아가서 사진과 동영상으로 담아서 올리는 경우도 많습니다. 누가 시키지 않아도 그쪽 분야에 대한 지식력과 경험치를 올리기 위함도 있고 그렇게 취재한 사진과 영상을 가공해서 블로그에 올리면 제 블로그 지수는 자연스럽게 올라갑니다.
그런데 초보 블로거 분들에게는 자신만의 콘텐츠가 없는 분들이 대부분입니다. 그런데 이 초보 블로거 분들 중에 구글 애드센스를 달고 수익을 내고 싶다면 노력을 해야 합니다. 세상엔 공짜가 없습니다. 꾸준히 노력해야 합니다.
독창적이고 고품질인 콘텐츠를 만들어야 하는 이유
구글 애드센스는 독창적이고 고품질이고 관련 있는 콘텐츠를 작성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당연한 소리죠. 차별화된 콘텐츠가 인기 높은 걸 우리는 유튜브를 통해서 잘 보고 있습니다.
인기 유튜버들 보세요. 각자만의 콘텐츠가 있고 장점이 있죠. 먹방 유튜버도 엄청 많고 여행 유튜버도 엄청 많죠. 장르는 한정되어 있지만 그 안에서 다양한 개성과 소재와 표현법으로 각자도생을 하고 있습니다. 누굴 따라하거나 식상하거나 하면 구독자 바로 이탈합니다.
블로그는 유튜브와 다르긴 합니다. 유튜브는 구독자 위주로 운영하고 구독자가 수익을 주로 내주기에 구독자와 교류를 자주 많이 합니다만 블로그는 구독자가 많지 않습니다. 주로 검색 엔진 종속적입니다. 따라서 검색 노출에 엄청난 시간과 공을 들입니다.
검색엔진은 어떻게 보면 멍청하다면 멍청하고 똑똑하다면 똑똑합니다. 중요한 건 광고주들 만족시키려면 복사 붙이기 식이나 짜집기 식의 콘텐츠를 꾸준히 올리면 인기나 검색 상위에 노출되기 쉽지 않습니다. 위 영상은 어떤 블로그 콘텐츠가 우대 받는 지를 잘 설명하고 있습니다.
챗GPT 글 복사해서 블로그 포스팅 한다고?
저는 글을 잘 쓰는 건 모르겠지만 글 쓰는 걸 좋아합니다. 그런데 저처럼 글 쓰는 걸 좋아하는 분은 많지 않습니다. 그런데 블로그로 돈은 벌고 싶다? 그럴 때는 노력을 하고 연습을 해야죠. 제 블로그 초기 글을 보면 손발이 오그라듭니다. 보다 보면 날로 먹으려고 했구만 하는 생각도 들 정도입니다.
그런데 요즘 글 쓰는 것도 좋아하지 않고 잘 쓰지도 못하는 분들에게 큰 희망이 되고 있는 것이 생성형 AI인 챗GPT입니다. 유튜브에서 챗GPT 블로그 입력하면 저렇게 많은 관련 키워드들이 나옵니다. 보시면 챗GPT 블로그 자동도 보이네요.
내용은 간단합니다. 챗GPT에 질문을 하고 나온 답변을 그대로 복사해서 블로그에 넣고 발행하면 아주 짧은 시간에 블로그 포스팅을 완성할 수 있다는 내용입니다. 심지어 구글 애드센스에 통과했다는 영상도 글도 보입니다.
그런데 이건 권장해서는 안되는 방법입니다. 먼저 이 챗GPT나 구글 바드는 인터넷에 올라온 글들을 보고 기계학습을 한 인공지능입니다. 따라서 내가 쓴 블로그 글도 챗GPT가 학습을 했습니다. 그런데 블로그 글을 보고 학습한 챗GPT가 만든 글을 다시 블로그 포스팅의 재료로 사용한다?
이건 뭐 내가 먹고 싼 걸 다시 먹고 싸고 하는 뫼비우스 띠가 되고 결국 챗GPT로 쓴 글이 과반을 넘으면 구글 검색을 누구도 사용하지 않을 겁니다.
챗GPT 사용해 보시면 10분 만에 알 수 있습니다. 놀랍기는 한데 문제도 많다는 것을요. 챗GPT는 기존의 글을 정리하는 건 정말 잘하지만 거짓말도 잘해서 팩트 체크를 해줘야 합니다. 거짓 정보도 술술 말하기에 가짜 정보는 또 걸러줘야 합니다.
따라서 어떤 글을 정리하고 요약해 달라는 용도로는 적극 추천하지만 블로그 포스팅 같이 정보를 확인하고 안내하고 소개하는 팩트 기반 글에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챗GPT로 블로그 자동 포스팅 하는 걸 챗GPT에 물어보다
똑똑하다는 챗GPT에게 바로 물어 봤습다. 챗GPT를 이용해서 블로그 글 쓰고 애드센스 수익 내도 되냐고 물어보니 수익을 내려면 해당 광고 플랫폼 정책을 준수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그럼 구글은 이런 챗GPT나 구글 바드를 이용한 콘텐츠를 허용할까요?
구글 애드센스 안내에 잘 나와 있네요. 자동 생성 페이지는 안된다고 하네요. 이 안내는 작년에는 없었다가 최근 챗GPT를 이용해서 블로그 포스팅 하는 사람들이 늘고 피해가 늘자 새로 추가했네요. 구글도 알고 있다는 겁니다. 이런 챗GPT를 이용한 자동 포스팅은 광고주에게 좋지 못하다는 것을요.
물론 초기에는 꼼수과 통할 수 있습니다만 이슈 키워드만 쪽쪽 빨다가 저품질 먹으면 블로그 버리고 새 블로그로 갈아타는 행동과 다를 것이 없습니다.
구글 바드에게 물어보니 자동 포스팅은 놉~!
구글 바드를 이용해서 블로그 글 쓰고 애드센스 달아도 되냐고 물으니 안된다고 하네요. 애드센스 정책 위배라고 주의해야 한다고 하네요.
글 내용은 유익해야 하고 300자 이상이어야 하며 이미지나 동영상 추가하면 좋다고 합니다. 또한 글 작성할 때 구글 검색을 통해서 정확한 정보를 확인해야 한다고 하는데 이게 중요한 말입니다. 챗GPT나 구글 바드나 환각 현상 때문에 팩트 오류가 참 많습니다. 저도 초기에 좀 쓰다가 요즘 안 쓰는 이유가 팩트 외곡이 너무 많습니다. 그 오류 수정하느니 그냥 기존대로 검색을 통해서 여러 글을 통해서 정보의 크로스 체크를 하고 이용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빙 검색이 챗GPT 내용이 아닌 여러 블로그 검색 내용을 추려서 대답을 하죠. 이게 다 환각 현상이 만드는 거짓 정보를 거르기 위해서입니다.
멀리 돌아가는 길이 가장 빠르고 현명한 길입니다. 돈 쉽게 못 법니다. 누구나 집에서 쉽게 돈 벌 생각을 하기에 경쟁자도 많고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러니 더더욱 어려워질 겁니다. 이게 이 블로그 세상의 가혹한 현실입니다. 돈을 벌 수단으로 접근하면 스트레스만 받다 떠날 수 있습니다.
오히려 돈 벌든 말든 난 내가 아는 정보 정리하고 내 이야기를 꾸준히 하는 분들이 오히려 부가적인 수입이 크게 늘어날 수 있습니다.
댓글 쓰기